반응형

발목 관절염 증상 치료

발목관절염의 통증을 단순 ‘접질림’ 정도로 생각하고 병원을 찾는 이들이 적지 않다고 합니다. 심지어 발목 퇴행성관절염이 말기까지 진행된 상태인데도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한 채 병원에 온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왜그럴까요?

단순히 삐끗한 상태라 생각하며 자연치유를 기다렸기 때문입니다.

 

발목 관절염 환자의 상당수는 30~40대입니다.
따라서 젊다고 안심해서는 안 됩니다. 발목 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벼운 염좌라고 해도 손상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최근 홈트레이닝 영상을 보고 집에서 운동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잘못된 자세로 인하여 무릎 관절염만큼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 40대 이상의 중년, 직업상 발목관절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사람,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반복적인 접질림은 방치하지 말아야 하며,발목에 지속적인 통증이나 부종이 있는 경우 올바른 진단과 치료를 위해 조기에 정형외과 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발목관절염 증상

1. 발목이 자주 붓고 통증이 발생
2. 보행 시 관절에 심한 통증
3. 발목이 변형되어 휘어지고 관절 운동 범위가 제한되는 경우
4. 통증이 심해 밤에 잠을 자기가 힘듬

 

발목 관절 중 연골이 손상되면 뼈와 뼈가 맞닿아 극심한 통증을 일으킵니다. 별다른 외상없이 붓기만 하지만 힘을 주거나 걸을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발목관절염 치료
발목 관절염은 약물치료와 주사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먼저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 후 증상이 너무 심하거나 보존적 치료가 효과가 없다면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초기 관절염의 경우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게 되는데 우선 환자에게 발목 관절염의 경과에 대해 이해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거기에 부가적으로 약물치료, 체중감량, 물리치료, 관절 내 주사 치료와 같은 비수술적 치료를 진행하고 발목으로 가는 압력을 분산시키는 방법을 진행합니다. 또한 환자에게 통증이 유발되지 않는 운동을 찾아 권유해 주기도 합니다.

비수술적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거나 반응을 하다가 악화된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합니다.

 

발목을 접질림 방치 하지 마시고 반드시 병원 진료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