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은?

사랑니 발치 후 주의 사항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통증이나 붓기가 생겨 아플 수 있는데 주의사항은 꼭 지켜야 하며 관리도 잘 해야 합니다. 사랑니 발치도 중요하지만 관리도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니 제가 알려드리는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꼭 기억 하세요


사람이 가지고 있는 치아 개수는 사랑니를 포함해 총 32개입니다. 대부분의 치아들이 만 6~7세 즈음에 유치에서 영구치로 교환되지만 사랑니는 이와 달리 보통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에 나오는 세 번째 어금니인 ‘제3대구치’를 뜻하며 가장 마지막에 나오는 치아입니다.




사랑니는 모두 자라나게 되면 위아래, 좌우 총 4개이며, 사람에 따라서 1~4개의 사랑니가 자라나거나 아예 나오지 않기도 하며, 매복된 상태로 자리해 발견되지 못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사랑니의 개수가 모두 다르듯이 자라나는 시기부터 위치, 형태, 개수 등 모든 부분이 제각각 다르기 때문에 발치되는 과정이나 방법 역시 상이합니다.


만일 사랑니가 반듯하게 자라나고 주변 치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굳이 발치를 하지 않아도 되며, 정기적인 검진이나 청결한 관리를 통해 일반 어금니처럼 충분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랑니의 특성 상 기존 어금니보다 입 안 깊숙한 곳에 자리해 칫솔질을 꼼꼼히 진행하기 어려우며 이로 인해 충치와 같은 질환이 유발되거나 인접치아 손상, 구취 등의 원인이 된다면 반듯한 위치, 형태와 상관없이 발치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사랑니가 공간부족, 턱뼈 형태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반듯하게 자라나지 못하고 비스듬히 누워서 나거나 매복된 상태로 자리해 구강 내에 참기 힘든 통증, 염증, 붓기 등을 동반한다면 이때에는 신속하게 사랑니발치를 고려해야 합니다.


발치 방법은 각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데, 그 중에서도 하치조신경과 근접하거나 붙어있는 위치, 형태를 띄고 있다면 난이도가 높은 케이스에 속한다. 발치 시 자칫 신경손상으로 인한 감각이상,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어, 풍부한 발치 경험을 보유한 숙련된 의료진이 직접 진료를 담당하는지, 정밀 진단에 필요한 충분한 장비를 갖추고 있는지, 확실한 사후관리가 가능한지 여부를 꼼꼼히 확인하고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사랑니발치는 여러 부작용이나 나타나기 전에 발치하는 것이 좋으며, 통증에 대한 두려움은 수면치료(의식하진정요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전신마취와 달리 수면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몸에 무리가 가지 않으며,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최대한 편안하게 치료를 진행할 수 있어 치과 공포증, 고난이도 수술이 필요한 경우 등 여러 부분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8가지


① 발치 후 1.5시간 동안 지혈을 위해 거즈를 꽉 물고 있습니다.

② 마취가 3시간 정도 지속되므로 혀나 입술을 깨물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③ 3일간 처방받은 예방적 진통제와 소염제를 복용합니다.

④ 발치 후 2일간 냉찜질을 10분씩 해줍니다.

⑤ 발치 후 2일간 수술 부위를 제외하고 양치질합니다.

⑥ 발치 후 1주간 금기 사항: 사우나, 찜질방, 음주, 흡연, 질기고 딱딱한 음식

⑦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고 오한, 발열 등의 이상 증상이 나타날 때는 병원진료를 받습니다.

⑧ 청결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통증, 부종, 출혈이 심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에도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관리를 해야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피가 나고,붓고 통증이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사랑니 발치 후 치과에서 주의사항을 들은대로 양치질을 할 때 조심하고 잇몸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이나 붓기가 심하고 출혈이 멈주치 않고 발열까지 동반 된다면 반드시 치과 진료 받으셔야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