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탁구 운동효과 운동량 알려드림

최근 양천구 탁구클럽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많이 발생해 안타깝습니다. 탁구 운동효과 및 운동량에 대해 알아 볼건데 코로나19가 잠잠 해질 때 까지는 좀 주의를 해야하겠습니다.

 

탁구는 팔, 다리, 어깨, 몸통, 허리 등 신체 모든 부위를 사용하는 운동이기에 짧은 시간내에도 탁월한 운동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이나 학생들도 점심시간, 저녁시간을 이용, 하루 30분씩만 운동해도 체력과 다이어트의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잡을 수 있다. 그렇기에 탁구선수들이 균형잡힌 몸매를 가지고 있습니다.

라켓, 간소복, 운동화와 자그마한 탁구공 하나만 있으면 회원, 친구, 동료간 즐겁게 운동을 할 수 있고, 위험하거나 부담이되는 운동도 아니기에 남녀노소 구분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습니다.

 


공이 튀는 방향이 다양하고 회전율의 높고 낮음이 변화무쌍하여 순간 판단력과 신속한 대응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반응시간이 짧아지고 판단력이 좋아지기에 치매예방과 뇌 활성화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그리고 탁구를 하게되면 땀을 배출하면서 같이 염분도 배출되어, 체내에 생리적 안정을 가져다 준다고 한다. 그렇기에 수면에 도움을 주고 불면증 개선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탁구공이 상대방에게 도달하는 시간은 0.2초에 불과합니다. 눈으로 보는 것보다 감각적으로 두뇌싸움을 통해 경기를 진행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 같은 과정들이 반복되면서 치매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겁니다.

탁구는 몸무게 70kg의 성인이 10분간 에어로빅을 할 때 59kcal를 소모하지만, 몸무게 70kg의 성인이 10분간 탁구를 경우 70kcal를 소모할 수 있을 만큼 고강도 유산소 운동으로 심폐지구력을 길러주는 스포츠입니다.

특히, 빠르게 날아오는 작은 공을 쳐야하기 때문에 순발력이나 판단력 향상에도 좋고, 반복적인 스윙동작을 통한 근지구력 향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탁구 운동효과 운동량 알아 보았습니다.

 

탁구는 동작 자체가 크지는 않지만 운동량이 많아 체력 단련에 좋고, 탁구대 위로 공을 주고받는 속도감을 즐길 수 있는 운동인 만큼 남녀노소 불문하고 선호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상체를 구부린 채 온몸을 쉴 새 없이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무리하게 하면 관절 부상을 입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무리한 운동은 절대 금물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