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군간호사관학교 졸업후 진로

얼마전 국군간호사관학교 60기 졸업생들이 대구에 투입됐습니다.코로나19에 대응을 하기 위해 임관과 동시에 투입되는 모습이 안 스러워 보였지만 이들도 엄연히 대한민국 장교입니다.


국군간호사관학교 60기 신임 간호장교 75명도 지난 3월3일 졸업·임관식을 마친 뒤 국군대구병원으로 투입돼 5주 동안 입원환자 간호 임무를 완수했습니다.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최근 들어 국군간호사관학교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군간호사관학교를 졸업하면 진로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국군간호사관학교는 일반 대학교가 아닌 특수목적 교육기관입니다. 최고의 전문성과 소명의식을 갖춘 간호인 ,고결한 헌신과 강인한 정신력을 겸비한 참군인 ,변화를 주도하고 인류애를 실천하는 미래리더를 양성하는 곳입니다.

 

국군간호사관학교는 4개 사관학교 가운데 가장 다양한 진로를 갖고 있습니다. 다른 사관생도는 사회에서 통용되는 자격이 없는 반면, 국간사 생도는 ‘간호사 면허’라는 강력한 무기를 갖춘 덕분입니다. 국간사 생도들은 졸업 후 간호장교로 임관돼 의무복무 6년을 마치면 장기복무와 사회진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장기복무를 선택하는 비율은 32% 정도라고 합니다. 나머지는 사회로 진출합니다. 사회진출 시 간호사 면허는 큰 경쟁력이 됩니다.
간호사 면허를 활용한 졸업생들의 진로는 국내 대형병원 간호사, 초중고교 보건교사, 보험심사 평가원, 보육교사, 의료기기 전문기업 직원, 방문 간호원, 간호대학 교수 등 다양할 뿐 아니라 직업적 질도 뛰어납니다.


특히 여자생도들이 크게 반기는 진로는 보건교사입니다. 국간사는 교육부가 인증하는 교육학과정을 개설하고 있어 정원의 10%에게 2급 보건교사 자격을 부여합니다. 교사가 되는 숨은 루트인 셈입니다. 보건교사가 되기 위해선 간호대학에서 교직이수를 마치고 2급 보건교사 자격을 취득해야 합니다. 경쟁력은 국간사와 달리 상당수 3년제 간호대학은 교직이수 과정이 없다는 점인데 보건교사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국간사가 특별한 이유입니다.


국간사 생도들은 4년제 학사학위를 기본으로 국비 위탁교육을 활용한 석·박사 취득 기회까지 가능합니다. 석박사 학위에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상당수 졸업생들은 전국 간호대학에 교수로도 진출합니다. 국내 간호업계에서 국간사의 위상을 짐작해 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교육경쟁력도 여타 간호대학을 압도합니다.
군내 장기복무를 선택하는 경우에도 진로는 다양하다. 기본적으로는 전후방 군병원이나 의무대 간호장교로 근무하지만, 정책부서와 교육기관 근무, 해외파병도 가능합니다. 군병원에서 간호장교의 위치는 독특한데, 장교라는 계급덕분에 군의관도 함부로 대하지 못합니다. 민간병원과는 사뭇 다른 근무환경입니다. 국간사는 여성장군의 요람이기도 합니다. 장군이 되지 못하더라도 국간사 출신은 20년 이상 근무 후 전역하면 평생연금 혜택을 부여 받는다고 합니다.

국군간호사관학교 입학안내

 

국군간호사관학교(국간사)가 생도선발 일정을 조정할 예정이라고 9일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했습니다. 국간사 입학처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개학 연기와 수능 일정 조정에 따라 본교는 1차시험을 포함한 생도선발 전 일정을 조정 검토하고 있다”며 “수험생들의 부담 가중을 최소화하고자 고교 학사일정을 고려하여 1차시험과 2차시험 시기를 다방면으로 신중하게 확인해야 하는 상황인 만큼 안내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바란다. 생도선발 일정 확정안은 22일 이후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한편 올해 국간사를 포함한 4개사관학교와 경찰대학의 입시일정도 함께 연기될 전망입니다. 타 사관학교와 경찰대학 모두 내부 논의를 거쳐 선발일정을 조정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차시험은 8월15일로 3주 미뤄지는 것이 유력한 상황입니다. 


2021학년 입학전형에 의하면 국간사는 지난해와 동일한 90명을 올해 선발합니다. 타 사관학교에 비해 수능성적을 반영하는 종합선발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일반전형 우선선발과 종합선발로 각42명을 선발할 계획입니다. 특별전형은 고른기회, 독립유공자 손자녀 및 국가유공자 자녀, 재외국민자녀 각2명으로 총 6명을 모집합니다. 성별 선발비율은 남자 10%, 여자 90% 내외다. 다른 사관학교에 비해 여자의 비율이 높습니다.
자세한정보는 국군간호사관학교 홈페이지 참고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