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변비에 좋은음식 우엉 효능 알려드림

우엉을 먹으면 늙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엉의 효능은 좋다고 합니다. 특히 간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변비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한방에서 '우엉'은 오장의 나쁜 기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엉에는 인삼에도 다량 함유된 항산화 물질인 사포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식이섬유와 이눌린 등도 다량 함유돼 있어 지방 분해와 변비에도 효과적입니다. 


장내 독소 배출로 다이어트에 좋은 식이 섬유와 이눌린
우엉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동시에 수분 흡수력이 높아, 비만을 유발하는 장내 독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위나 장에서 소화되지 않고 대장까지 이동하기 때문에 장 속 세균 등 유해 물질을 체외로 배출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변비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엉에는 유산균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이눌린도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이눌린은 대장 기능을 개선시키고 신장 기능이나 이뇨 작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혈액에 쌓인 지방 씻어 내는 비누, 사포닌
우엉의 껍질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사포닌은 비누를 뜻하는 라틴어 Sapo에서 유래된 명칭으로, 녹을 때 미세거품을 발생시켜 지어졌습니다. 이 거품이 혈액 속에 들어가면, 콜레스테롤과 지방에 붙어 몸에 해로운 기름기를 씻어 냅니다. 또한 활성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주는 항산화 물질이기도 해 피부 미용에 좋으며, 노화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우엉차를 만들 때는 우엉 껍질을 벗겨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tip. 우엉차 만드는법

자른 우엉을 마른 팬에 볶아 말린 뒤 차로 즐기면 좋습니다. 우엉차는 특히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우엉은 찬 성분이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들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말린 연근과 함께 우려 차로 마시면 됩니다. 또 요리 시 우엉 껍질을 벗겼다면 버리지 말고 모아두었다가 차로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세척솔로 문질러 씻은 우엉 껍질을 필러로 벗기고 햇빛에 건조시킵니다. 일반 차와 똑같이 끓이기만 해도 클로로겐산을 듬뿍 섭취할 수 있습니다.

 


기본 재료
우엉 3뿌리

만드는 법
1 우엉은 솔로 문질러 씻고 6㎝ 길이로 도톰하게 채 썬다.
2 ①의 우엉채는 기름을 두르지 않은 마른 팬에 노릇하게 볶은 뒤 채반에 널어 바싹 말린다.
3 ②를 밀폐용기에 보관해 따뜻한 물에 우리거나 찬물에 넣어 끓여 마신다.

 

변비에 좋은 음식 우엉 효능 알아 보았습니다.

2020/02/12 - [건강정보] - 변비가 너무 심할때 변비 해결방법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