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수칙 알려드림

코로나바이러스가 이제는 국내에서도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은 우리나라에세 도움이 안되는 나라입니다.중국 정부가 초기에 대응을 잘 했더라면 이런 사태까지 발생을 안 했을 텐데....

암튼 신종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 예방수칙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란?

2019년 12월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시에서 발병한 유행성 질환입니다. '우한 폐렴'이라고도 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의 변종에 의한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원인을 알 수 없는 호흡기 전염병으로만 알려졌으나 2003년 유행했던 사스(SARS,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및 2012년 유행했던 메르스(MERS, 중동호흡기증후군)과 같은 코로나바이러스의 신종인 것으로 2020년 1월 7일 밝혀졌습니다. 2020년 1월 20일 한국에서도 감염자가 발견되었으며, 중국 내에서 전면적인 확산 단계에 이르자 중국 정부는 23일 우한 시 및 인근 황강(黃岡)시와 어저우(鄂州)시를 봉쇄조치했습니다.



이 질환은 초기 '우한 폐렴'이라고 통용되었으나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신종 바이러스 이름을 붙일 때, 편견을 유도할 수 있는 특정 지명이나 동물 이름을 피하도록 한 원칙에 따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명명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증상

전문가들에 따르면 중국 우한 폐렴 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증상만으로 일반 폐렴과 구분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두 질환 모두 발열과 기침, 호흡곤란과 같은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초기에는 감기로 착각하기 쉽습니다.




중국 우한 폐렴 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게 발생한 두번째 환자도 초기에는 목감기 증상을 보였습니다. 이 환자는 22일 입국 당시 인후통 증상을 보여 능동감시 대상자로 분류됐습니다. 당시 격리 조치를 하는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하지 않은 까닭은 증상이 경미했기 때문입니다.




앞서 중국 우한 폐렴 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 판정을 받은 첫번째 환자 역시 처음에는 증상을 감기로 오해했습니다. 국내에 입국하기 전날 오한, 근육통 등을 겪었고, 중국 현지 병원에서 감기 진단을 받았습니다. 이밖에 중국에서 완치 판정을 받은 환자도 현지 언론 인터뷰에서 초기에는 오한 등 우한 폐렴 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증상이 있어 감기로 알았다고 밝혔습니다.




우한 폐렴 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증상 자체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이 폐로 들어가 폐에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감기나 독감 등이 오래가면서 합병증으로 폐렴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초기엔 폐의 정상적인 방어기능이 저하되면서 기침, 가래, 고열 등이 나타납니다. 병이 진행되면 객담(가래)을 동반한 기침, 숨을 쉴 때 나타나는 가슴 통증, 호흡곤란 등이 나타납니다.




중국 우한 폐렴 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증상도 비슷한 양상을 보입니다. 발열과 기침 같은 호흡기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발열로 인한 오한, 근육통 등을 호소하기도 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우리 몸이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잠복기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주로 호흡기로 전염됩니다. 감염되었을 경우 바이러스는 폐를 침범하며, 고열과 기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발생하고 폐렴과 유사한 증상을 보인 끝에 심한 경우 폐포가 손상되어 호흡 부전으로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잠복기는 3~7일이지만 최장 14일까지 이어지기도 하며, 잠복기 중에도 전염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예방수칙



1. 의심환자가 발생한 중국 우한 지역 등의 여행은 가급적 피한다.


2. 중국, 홍콩, 동남아 지역 여행 시 가급적 조류나 야생동물을 매매하는 시장 등의 방문을 삼가고 호흡기 증상자와의 접촉을 피한다.


3. 손씻기, 기침 예절 등의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 위험에 노출된 경우에도 실제 감염되지 않도록 한다.


4. 중국 우한시 방문 후 2주 이내에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 발생 시 1339에 전화하거나 방역당국과 상의해서 안내를 받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잠복기간,예방수칙 알려 드렸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