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계단오르기 운동효과,칼로리 소모

올해부터 계단오르기 다이어트를 하고 있습니다.기본적으로 회사에서는 엘리베이터는 안 타고 있으며 아파트 엘리베이터도 이용 안 합니다.참고로 전 12층에 살고 있습니다.
저녁을 간단히 머고 약 한시간정도 아파트에서 계단오르기 하고 있는데 운동효과가 있는거 같아요.약 2kg 감량했습니다.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계단오르기 칼로리 소모
계단 오르기 운동 효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계단 오르기 운동 효과 첫번째는 칼로리 소모가 빨라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30분 기준으로 220kcal가 소모됩니다.
이 외에도 하체 근육 강화 ,혈액 순환 개선 ,무릎 강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계단, 오르기만 하면 심장 질환 위험이 감소한다?
신체 활동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계단을 오르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운동이며 날씨, 시간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또한 특별한 기술이나 운동 능력이 필요하지 않으며 옷을 갖춰 입지 않아도 됩니다. 무엇보다 돈이 들지 않기 때문에 비용 걱정 없이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계단을 오르는 운동은 활발한 유산소 운동으로 분류되며 조깅보다 분당 칼로리를 더 많이 태웁니다. 이는 심혈관을 강화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루에 8층을 오르면 조기 사망 위험이 33% 감소하며, 매일 7분 정도(약 20층) 계단을 오르면 10년 동안 심장 마비가 발생할 위험이 절반 이상으로 줄어든다고 알려졌습니다.

계단 오르기는 하체 근육도 튼튼해집니다. 계단을 오를 때 특히 많이 쓰이는 근육은 허벅지 근육으로, 전체 근육의 30%를 차지할 정도로 큽니다. 허벅지 근육이 강해지면 무릎 관절에 가는 부담이 줄어 관절염 예방 효과를 볼 수 있고, 근육량이 늘면서 기초대사량도 올라갑니다. 기초대사량이 올라가면 고강도 운동·과로 같은 극한 상황을 겪은 후 몸 상태가 정상으로 회복되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칼로리 소모율이 높아져 비만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발을 계속 높은 곳으로 올리는 동작을 통해 지구력과 균형감각도 높일 수 있습니다.


계단 오르기 운동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심장 박동수를 높이는 게 좋습니다. 느리고 천천히 계단을 오르기 보다는 가볍게 숨이 차고 땀이 날 정도로 계단을 오르도록 해보세요.
하지만 심장 기능이 약하거나 무릎 건강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무리하게 계단을 오르는 것이 건강을 오히려 위협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와 상의 후 심장, 무릎의 부담과 긴장을 최소화 할 수 있을 정도로 운동을 해야 합니다.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알아보았습니다.
첨부터 너무 무리는 하지 마시고 천천히 시작 해보세요.꾸준히 계단 오르면 효과 분명히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