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카톨릭대 성모병원

대사증후군 증상 좋은 음식

대사 증후군은 여러 가지 신진대사(대사)와 관련된 질환이 동반된다(증후군)는 의미입니다. 고중성지방혈증, 낮은 고밀도콜레스테롤, 고혈압 및 당뇨병을 비롯한 당대사 이상 등 각종 성인병이 복부 비만과 함께 발생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대사증후군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대사증후군의 다섯 가지 구성 요소(허리둘레, 혈압, 중성지방, HDL 콜레스테롤, 공복혈당)가 모두 심혈관계 위험인자이고, 서로 군집을 이루어 나타나며 인슐린 저항성을 그 공통적인 특징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슐린 저항성이 바로 대사증후군의 핵심 원인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은 합병증이 발생하기 전에는 증상이 없으므로 빠른 진단과 조절이 중요합니다.

 

대사증후군 좋은 음식

잡곡밥, 현미떡, 호밀빵, 통밀빵, 천일염, 천연조미료(새우, 표고버섯 등) ,올리고당, 대체감미료(사용량 주의)등이 좋습니다.

 

또한 상추, 아스파라거스, 브로콜리, 샐러리, 시금치, 토마토, 오이 같은 전분 함량이 적은 채소를 식사 때마다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한 포화지방이 함유된 육류의 지방, 크림류는 적게 먹고 식물성 오일, 생선, 견과류 등으로 불포화지방산을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www.youtube.com/watch?v=NCspVB1m2kU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