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로나 신속항원검사 비용 

정부가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1일 오전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14일부터 응급실, 중환자실, 의료취약지 의료기관 등에서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건강보험을 적용한다"고 밝혔습니다.

검사 비용은 1만6000원 내외이며 건강보험에서 50%를 부담함에 따라 본인부담금은 8000원 내외가 됩니다. 보험 적용대상이 아닌 일반 의료기관에서도 비급여로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의원급 병원에서도 진단키트를 구비해 진단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민간 의료기관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확대 여부는 아직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코로나19 ‘신속 항원 검사’ 어렵다더니 "전국 확대"… "늑장 대응"

검사수 대비 확진자 비율 4%대로 2배 뛰고, 문 대통령 항원검사 지시에 정부 입장 변화"항원검사 현행 PCR보다 정확성 떨어져"➝ "장점 많아..

biz.chosun.com

방역당국이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의 조기 차단을 위해 임시선별진료소를 설치하는 등 적극적인 진단검사에 나서고 있다. 여기에 일선 의료기관의 진단검사 참여 제고를 위해 건강보험 적용도 실시합니다. 응급실 입원 등을 위해 실시했던 신속항원검사의 경우 건강보험 적용으로 본인부담금 8000원 내외에서 검사를 실시할 수 있게 됩니다.

 



윤태호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1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지역사회 감염을 최대한 빨리 발견하고 감염고리를 차단하기 위해 수도권의 진단검사를 공격적으로 확대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방역당국은 오는 14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적용되는 3주간 코로나19 발생 위험이 높은 유행 우려지역 등 약 수도권 150개 지역에 임시선별검사소를 단계적으로 설치합니다. 주로 대학가나 서울역·용산역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 탑공공원 등 집단 발생 지역이 될 예정입니다.

임시선별진료소에서는 검체취합 방식 PCR(유전자 증폭)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 희망자가 원하는 경우에는 타액검사 PCR(침을 활용한 PCR검사) 또는 신속항원검사를 대신 받을 수도 있습니다.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확인되면 비인두도말 PCR 검사(코 속 깊숙이 면봉을 넣어 검체 채취)로 확인검사를 실시합니다.

아울러 모든 선별진료소에서는 의심증상이나 역학적 연관성이 없어도 전국에서 무료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검사 대상자를 확대했으며, 임시선별진료소에서는 사회적 낙인 및 검사 기피를 막기 위해 익명검사를 진행합니다. 검사 결과를 통보받을 휴대전화 번호만 확인하게 됩니다.

또한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수도권 선별진료소는 운영시간을 오후 9시까지 연장했으며, 민간의료기관의 선별진료소도 확대 운영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또 차량 이동형(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확대도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방역당국은 선별진료소 뿐 아니라 일선 의료기관에서도 적극적으로 진단 검사를 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응급실·중환자실 입원을 위해 실시했던 신속항원검사에 대해서는 오는 14일부터 건강보험이 적용합니다. 응급실·중환자실·의료취약지·의료기관 등에서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는 경우 기존 검사 비용 1만6000원 내외에서 건강보험 50%를 적용 본인 부담금은 8000원 내외가 될 전망입니다. 보험 적용 대상이 아닌 일반 의료기관에서도 비급여로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신속항원검사 결과가 양성인 경우에는 반드시 PCR검사를 추가로 실시하도록 했습니다.

이외에도 의료기관의 적극적인 검사 참여 제고를 위해 침방울 확산 위험이 낮고, 검사 편이성이 높은 타액 검체 방식의 PCR검사를 실시하는 방안도 추진 중입니다.

역학조사 속도를 늘리기 위한 인력지원도 확대합니다. 현재 질병관리청의 중앙 역학조사관 중 30명이 지난 9일부터 권역별 질병대응센터(수도권 22명)이 파견돼 일선 현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윤 반장은 "지역사회 전반에 퍼진 무증상 감염, 잠복감염을 찾아내고 확산 고리를 끊어내는 것이 급선무"라며 "개인정보의 노출이나 본인부담 없이 검사를 받으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수도권 주민들께서는 적극적으로 검사에 참여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이자 백신 트럼프 긴급사용 승인  (0) 2020.12.12
기관지 천식 증상 치료법  (0) 2020.12.12
손발저림 원인 증상 진료과  (0) 2020.12.11
이소성 지방이란?  (0) 2020.12.11
혈뇨 원인 치료법  (0) 2020.12.1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