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여주 산란계 농장 고병원성 AI 확진

조류인플루엔자(AI)가 전북 정읍과 경북 상주, 전남 영암에 이어 수도권인 경기 여주와 충북 음성까지 파고들면서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또 전국 양계·산란계·오리사육 농장들은 코로나19에 이은 AI 여파로 벼랑 끝에 내몰렸다며 한숨만 지었습니다.

 

 

경기 여주의 산란계 농장에서 네 번째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진 사례가 발생했습니다.

7일 AI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여주시 가남읍의 한 산란계 농가에서 사육 중인 닭 1000여 마리가 폐사해 농장주가 AI 의심 신고를 했으며 정밀검사 결과 H5N8형 고병원성 AI로 밝혀졌습니다.

중수본은 농장 출입을 통제하고 해당 농장의 닭 19만3000마리를 예방적 살처분한 뒤 역학 관련 농장·시설에 대한 이동 제한 등 선제적 방역조치를 취했습니다. 또 경기 지역의 가금농장·축산시설(도축장·사료공장 등)·축산차량에 대해 48시간 동안 일시이동중지 명령을 발령했습니다.

고병원성 확진 판정 후에는 발생농장 반경 3㎞ 내 사육 가금을 예방적 살처분하고 반경 10㎞ 내 가금농장은 30일간 이동 제한과 AI 일제 검사를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해당 농장 반경 3㎞에는 오리 사육농가 1곳(7000여 마리)이 있습니다.

 


지난달 26일 전북 정읍의 오리농장에서 2년 8개월 만에 고병원성 AI가 나온 뒤 지난 1일 경북 상주, 4일 전남 영암에서 잇따라 발생했습니다. 또 이날 충북 음성 메추리농장에서도 고병원성 AI 의심 신고가 들어와 정밀검사를 진행 중입니다.

2∼5일 간격으로 4개 시·도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하자 방역당국은 비상에 걸렸습니다.

중수본은 “고병원성 AI가 농가에 확산하고 야생조류에서도 항원이 계속 검출돼 전국적으로 위험한 상황”이라며 “전국 가금농장은 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고병원성 AI란?

고병원성 AI란? 전북 정읍시 소성면에 있는 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AI가 발생해 정부가 방역조치를 대폭 강화했습니다. AI 중앙사고수습본부는 "가금농장뿐 아니라 야생조류에

you0000.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