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텔스 차량이란

스텔스 차량이란 야간에 도로에서 헤드라이트(전조등)와 테일램프(후미등)를 끈 채 주행하는 차를 일컫습니다. 어원은 상대 레이더나 탐지기를 통해 식별이 불가능한 은폐 기술을 뜻하는 ‘스텔스(Stealth)’에서 비롯됐습니다.

야간에 전조등이나 미등을 켜지 않고 도로 위를 누비는 '스텔스' 차량이 늘면서 사고 위험이 커지고 있습니다.

스텔스 차량은 상향등을 켜 반대편 차량 주행을 방해하는 것과는 반대로, 상향등을 켜지 않고 다른 차량에 움직임 자체를 노출하지 않아 도로 위의 흉기라고도 불립니다.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며 운전자라면 야간 주행 중 목격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차량 때문에 놀라는 운전자는 부지기수며,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경우도 적지 않아 대책이 시급합니다.

스텔스 차량은 차로 변경을 하는 다른 차량에서 그 존재를 알아채기 어렵고, 저속으로 주행하거나 급제동 시 뒤따르는 차량에 추돌을 유발할 가능성이 커 위험이 상당합니다.

단속된 운전자들은 대부분 가로등이나 도로변 건물 불빛으로 인해 자신이 전조등을 켰다고 착각하는데, 고의성이 다분한 경우도 있다고 경찰은 설명합니다.

경찰 관계자는 "스텔스 차량 운행은 '그림자 운전' 즉 다른 차량 운전자의 눈을 가리는 행위"라며 "스텔스 차량 목격 시 112 신고를 하면, 주변 경찰이 즉시 출동해 단속할 수 있다." 면서 적극적인 신고를 당부했습니다.


스텔스 차량

탐지가 어렵다는 뜻의 ‘스텔스(stealth) + 차량’의 합성어로 야간에 전조등을 켜지 않고 다니는 차를 지칭하는 신조어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