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농가진 초기증상 원인

주로 어린이들에게 잘 발생하며 화농성 피부감염으로 전염력도 매우 높은 농가진. 아이의 피부에서 노란 진물이 나는 속상한 질병입니다. 습진과 비슷해 보이기도 하는 농가진은 세균이 원인입니다.
이번글에서는 농가진의 발병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농가진은 상처 부위나 습진 부위, 혹은 동상 부위 등으로 세균이 들어가서 발생합니다. 전염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신체적 접촉에 의해 퍼지며 어린이들에게 흔합니다.

 

여름철 어린이에게 흔히 발생하는 농가진은 전염력이 매우 높은 피부 감염증입니다. 벌레에 물린 상처나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부위에 생긴 상처를 통해 감염되는 질환으로 피부에 물집, 고름과 노란색 딱지가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물집 주위가 가렵고, 전염성이 강해 하루 만에 몸 전체로 퍼지며 쉽게 전염됩니다. 심한 경우 고열,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성인에서도 겨드랑이, 음부, 손 등에 생길 수 있습니다.

 

농가진 원인

농가진은 화농성 보통 연쇄상구균과 황색 포도상구균에서 분비되는 포피박리독소가 원인으로 작용됩니다. 뿐만 아니라 애완동물의 접촉, 오염된 손톱, 환자와의 접촉, 면역질환 등에 의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영장 등 바닷가 등을 갖다온 뒤에 발생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농가진 증상

농가진은 신체 어느 부위에나 생길 수 있으나 주로 얼굴, 특히 코나 입 주위에 흔히 발생합니다. 하루나 이틀에 걸쳐 다음과 같은 증상이 생깁니다.

* 피부가 붉어지며 작은 물집이 생긴다.
* 물집이 터지면 노란색 액체가 나온다.
* 물집 아래 피부는 붉어지고 분비물이 흘러나온다.
* 물집이 마르면 딱지가 앉으면서 가렵다.

 

농가진 치료

의사는 국소 항생제(피부의 감염증과 기생충 치료제)나 경구용 항생제를 처방합니다. 딱지가 앉은 부위를 따뜻한 소금물에 담그면 딱지를 제거하거나 가려움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치료를 하면 농가진은 수일 내로 없어집니다. 다른 부위로 퍼지는 것을 막으려면 손을 자주 씻고 수건을 따로 사용해야 합니다. 농가진을 앓는 학생은 학교를 쉬도록 해야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