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하품할때 턱통증 턱소리

턱관절 장애란 아래턱뼈, 머리뼈, 그 사이의 턱관절 관절원판(디스크), 인대, 주위 근육 등에 구조적 또는 기능적 문제가 발생한 경우를 통칭합니다. 양측 귀 앞에 존재하는 턱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씹고, 말하고, 침을 삼키고, 하품하는 일상적 행위가 불편하고 통증도 생깁니다.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식사, 하품, 노래 부르기, 혹은 장시간의 치과 치료 등으로 턱관절을 과도하게 사용할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아래 치아와 위 치아의 부정교합, 골격 이상, 나쁜 습관(이를 악무는 습관, 이갈이, 입술, 손톱, 연필 물어뜯기, 자세 불량)이나 스트레스, 불안, 긴장, 우울 등의 심리적 원인도 원인으로 의심됩니다.

 

www.yna.co.kr/view/AKR20201109063200017?input=1179m

 

입 벌릴 때 '딱' '덜거덕' 소리…턱관절 장애 의심해야 | 연합뉴스

입 벌릴 때 '딱' '덜거덕' 소리…턱관절 장애 의심해야, 김잔디기자, 사회뉴스 (송고시간 2020-11-09 11:15)

www.yna.co.kr

하품할 때 턱에서 소리가 나는 사람들이 있다. 이렇게 하품과 같이 입을 크게 벌리거나 다물 때, 딱딱거리는 소리와 함께 턱통증이 느껴진다거나 어딘가 모르게 얼굴이 비대칭인 것처럼 느껴진다면 이는 턱관절장애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tmqsl다.

턱관절장애란 머리뼈와 턱뼈를 잇고 있는 귀밑 턱관절에서 발생하는 모든 질환을 일컫습니다. 외상 및 부정교합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갈이 습관, 한쪽으로만 씹는 저작습관, 턱을 괴고 질긴 음식을 섭취하는 습관과 함께 심리적 스트레스, 불안, 긴장감으로 인해 이를 꽉 깨무는 등의 무의식적인 행위가 문제가 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품할 때 소리가 나는 것은 턱뼈인 하악골에 위치한 디스크가 정상적인 위치에서 벗어나 입을 벌리고 다무는 동작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소리와 함께 턱의 뻐근함, 통증 등이 병행되는 경우가 보통이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되기 쉽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상태가 심각해지면 얼굴의 중심선과 턱의 위치가 틀어져 안면비대칭의 유발은 물론, 신경에도 영향을 끼치면서 목통증과 이명, 만성적인 두통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턱관절장애를 유발하는 자세 및 생활습관을 우선적으로 교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미 상당부분 진행되어 안면비대칭이 나타난 경우라면 보다 전문적인 방법을 통해 교정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턱관절 장애는 방치 시 턱의 문제로 끝나지 않고 다른 부위로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조기에 교정,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경밀집지역으로서 턱관절의 움직임은 척추전반의 신경계 및 경추의 움직임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어 목과 머리, 신체 전반으로 만성적인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나아가서는 안면비대칭, 전신의 체형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교정을 위해서는 습관교정은 물론 경추를 포함한 척추, 골반 등 신체전반의 구조적인 균형을 맞추는 방향으로 체형교정을 진행하는 것이 신체의 각종 통증증상을 개선하고 향후 재발을 예방하는 데 바람직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