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노미 뜻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의원에게 쓴 글을 통해 야당 의원들의 예결위 예산질의와 검찰 특수활동비 검증에 대한 불만을 표시하면서 사용한 '동지' 표현에 대해 국민의힘은 이를 궤변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앞서 추 장관은 전날(14일) 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친애하는 정성호 동지에게”로 시작하는 편지 형태의 글에서 “예산감시활동을 조명받지 못하고 잡음만 조명이 되어 유감이라는 데 충분히 공감하고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국회 활동을 경험하고 국무위원으로서 자리가 바뀐 입장에서 볼 때 국회가 시정해야 할 문제도 부정할 수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 글은 같은 당 소속인 정 위원장이 지난 12일 국회 예결위에서 국민의힘 의원들과 공방을 벌이는 추 장관에게 "정도껏 하십시오"라며 제지한 뒤, 이튿날 SNS에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해 딱 한마디 했더니 종일 피곤하다"는 글을 올린 데 대한 답변으로 해석됩니다.

 

국민의힘 김은혜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국무위원과 예결위원장 관계는 사적 동지로 호도할 수도, 전임 당 대표와 후배 의원 간 위계질서로 내리누를 수도 없다”며 “입법부와 국민을 훈계하는 궤변이다. 이쯤 되면 소음”이라고 직격했다.

김 대변인은 ‘의사진행을 위해 딱 한마디 했더니 종일 피곤하다’는 정 위원장 발언에 빗대 "온 국민이 피곤하다. 이런 아노미를 방치하는 대통령도 없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페이스북에서 추 장관을 향해 "국기 문란이자 입법부에 대한 도전"이라며 "추 장관은 이제 몰상식과 비정상의 상징"이라고 쏘아붙였습니다. 원 지사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묻는다. 추 장관의 행태가 대통령의 의중에 따른 것으로 이해하면 되나"라며 "그 자리에 더 두면 안 된다. 결자해지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사과는 형식일 뿐, 장광설 훈계를 길게 늘어놓았다"며 "남에게 절대 지기 싫어하는 성격은 국무위원으로서 부적격이다. 이 정도면 특이한 성격이 아니라 더러운 성질"이라고 맹비난했습니다.

 

아노미 뜻

개인이나 사회의 가치관 등이 무너지면서 발현되는 불안정 상태입니다. 프랑스의 사회학자 에밀 뒤르켐은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을 규제하는 사회적 기준의 붕괴로 인해 나타나는 아노미적 자살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한 사회체제가 아노미 상태에 있을 때는 공통의 가치관 등이 더이상 이해되거나 받아들여지지 않으며, 더구나 새로운 가치관도 나타나지 않는 상태에서 대다수 사회구성원들은 무기력, 목적의식의 결여 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뒤르켐의 아노미 개념이 사회의 상대적인 무규범 상황을 의미하고 있지만 다른 학자들은 이를 개인의 상태에까지 적용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아노미는 모든 사회적 연대를 거부하는 개인의 상태를 나타내는 말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반응형

'issue & life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평 스위스마을 입장료는?  (0) 2020.11.16
현대카드 제주맥주 아워 에일 가격  (0) 2020.11.16
효원공원 월화원 주차  (0) 2020.11.16
하나투어 전원 무급휴직  (0) 2020.11.16
Ak47 소총 제원 특징  (0) 2020.11.1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