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Ak47 소총

AK-47(Automatic Kalashnikov 1947)은 미하일 칼라쉬니코프가 개발한 돌격용 소총으로 단순하면서도 신속한 저격력, 저렴한 가격으로 유명한데 AK-47 및 그 변형들은 20세기에 가장 많이 생산된 돌격 소총입니다. AK는 Avtomat Kalashinikov(칼라쉬니코프 자동소총)의 약자로 칼라쉬니코프가 1944년 설계를 시작해서 46년에 첫 제품이 나왔는데 그 첫 제품의 문제를 보완하고 해결하여 소련 육군의 제식 소총이 된 해가 1947년이기 때문에 AK-47로 호칭되었습니다.


하지만 세계 최고의 베스트 셀러 총을 설계한 그도 많은 테러리스트들이나 반정부주의자들이 자기들의 목적을 위해 무고한 민간인들에게도 테러를 위해 사용한다는 소식을 듣고는 폭약의 발명으로 많은 사람들이 살상을 당하자 가슴을 아파했던 노벨처럼 많은 회한에 휩싸였다고 합니다.

이 총의 탄생 배경을 보면 2차 세계대전 중 미하일 칼라쉬니코프(Mikhail Timofeevich Kalashnikov)는 독일군과 전투 중 부상을 당했는데 독일군의 보병 소총의 강력함에 몸서리를 쳤다 합니다. 그래서 싸움에 지게 된 것이 자동화기의 차이라고 생각한 그는 독일군의 소총을 능가할 새로운 총을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돌격용 소총은 단순하고 콤팩트하고 경량이어야 된다는 지론을 가지고 연구에 매진을 하였다.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마침내 1947년 완전해진 AK-47이 세상에 나왔고 아직도 계속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군대에서 AK총을 말할 때 ‘아카 보총’ 대신 ‘아카보 소총’이라 칭했는데 그때는 ‘AK’가 ‘아카보’에서 온 말로 알았었습니다. 정상적으로는 AK의 러시아식 발음은 ‘아까/ 아카’라 합니다. 이 총이 돌격용 보병 총이기 때문에 ‘아카 보총’을 ‘아카보 소총’이라고 잘못 불린 것입니다. 
북한군의 주력 소총입니다.


ak소총 제원

AK는 설계자의 러시아어 머리글자이다. AK -47은 반자동 성능과 자동 성능을 겸하고 있으며 중간 화력의 7.62㎜ 탄환을 발사합니다.
짧고 잘 설계된 총으로 30발들이의 긴 상자형 탄창을 사용하고, 분당 600발의 발사순환율을 갖고 있습니다. 많은 나라에서 제작되고 있는데 개머리판이 목제형과 금속제의 접는 식으로 나뉩니다.
1980년대초에 에이케이엠(AKM)으로 대체되었으나 모든 공산국가의 군대나 게릴라들, 민족해방주의자들에게 기본 견착식 무기로 남아 있었습니다.


AK-47의 절대적인 장점은 간편함과 견고함입니다. 글을 모르는 병사도 한 시간이면 작동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의 소년병들도 쉽게 다룹니다. 부품이 80여개에 불과해 생산하기도 쉽습니다. 또한 기계의 정밀성을 역으로 적용해 부품에 여유 공간을 둬 모래먼지나 진흙이 껴도 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막이나 극지방에서도 쏠 수 있는 전천후 소총인 것입니다.

개발국가
USSR
개발연도
1947년
구경
7.62mm 소비에트 M1943
작동방식
가스압무기
무게
4.3kg
전체길이
880mm
총열길이
415mm
총구속도
600m/sec
탄창
30발 탈부착식 상자형 탄창
사정거리
400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