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DASH 식단 식이

대쉬(DASH) 미국에서 고혈압 환자를 위해 개발된 식사법으로 전곡류, 저지방 단백질 및 유제품, 채소, 과일, 견과류의 섭취는 늘리고 포화지방, 염분의 섭취는 줄여,혈압 조절뿐만 아니라 체중 조절, 혈중콜레스테롤 감소, 동맥경화 및 골다공증 예방 등 각종 만성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사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장은 우리 몸의 펌프 역할을 합니다. 심장의 강력한 박동은 우리 몸 구석구석으로 혈액에 포함된 산소와 영양분을 운반하는데요. 이렇게 혈액이 몸을 따라 원활하게 흐르려면 반드시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압력'입니다.

 

고혈압은 혈압이 높아진 상태로  우리나라 성인 인구의 약 30%가 혈압이 높아진 증상인 고혈압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한고혈압학회와 미국심장학회의 혈압의 기준의 고혈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정상 혈압 : 수축기 혈압 120mmHg 미만, 확장기 혈압 80mmHg 미만
② 고혈압 전 단계 : 수축기 혈압 120~139mmHg이거나, 확장기 혈압 80~89mmHg
③ 1기 경도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40~159mmHg이거나, 확장기 혈압 90~99mmHg
④ 2기 중등도 이상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6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 100mmHg 이상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습니다. 합병증이 생기면 그때서야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무언의 살인자(silent killer)라고 불립니다. 이것이 우리가 고혈압을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이유인데요.

고혈압 예방을 위해서는 표준체중 유지하기, 걷기, 달리기, 수영 등 규칙적인 유산소운동, 금주, 금연 등 꾸준한 생활환경 개선이 필요한데요. 그중 특히나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식이'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혈압에 작별을 고할 수 있는, 고혈압을 예방하고 혈압을 바로 잡을 수 있는 DASH 식단을 알려드리겠습니다.

 

DASH 식단 식이

나트륨은 고혈압의 주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우리 식탁에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나트륨만 줄인다고 고혈압이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정상혈압을 유지하려면 나트륨은 줄이면서 동시에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 무기질 섭취는 늘려야 하는데요.

 

 

그래서 고혈압의 해법으로 주목받는 식사법이 DASH 식사입니다. DASH는 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의 약자로 고혈압을 잡아주는 대표 식사법으로 손꼽히는데요. 전곡류, 저지방 단백질 및 유제품, 채소, 과일, 견과류의 섭취는 늘리고 포화지방, 염분의 섭취는 줄임으로써 혈압 수치를 낮추는 식사법입니다.

 

 

위 식단 참고 하시어 혈압 낮춰 보시기 바랍니다.해당 식단을 조리할 때 양념은 저염식으로 해 주세요!

 

채소와 통곡물, 저지방 유제품 위주의 식사요법인 ‘대시’(DASH) 식단이 전문가들에 의해 5년 연속 최고의 종합 건강 식단으로 꼽혔다고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보도했다고 합니다. 

 

혈압이 높은 분들,당뇨 수치가 높은 분들 반드시 실천 해야 하는 식단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