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계단오를때 무릎 통증

퇴행성 관절염은 고령화 추세에 맞춰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무릎 인공관절수술은 지난 2012년 5만7230건, 2015년 6만1734건, 2017년 6만9770건으로 연평균 4%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계단오를때,앉았다가 일어날 때 무릎 통증이 심하다면 퇴행성 관절염을 의심 해봐야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

연령에 관계없이 퇴행성 관절염이 의심된다면 조기 발견 및 치료를 받는게 중요한데 퇴행성 관절염은 무릎 연골이 닳아서 없어지면서 발생하기 때문에 무릎에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난나고 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가만히 있을 때는 괜찮으나 움직이기 시작하면 아프고, 계단을 올라갈 때나 특히 내려갈 때, 바닥에서 일어날 때 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많이 활동한 후인 저녁이 아침보다 통증이 더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조기 발견이 무척 중요한데, 발병 초기에는 물리 치료, 및 약물 치료, 운동 치료와 같은 비수술적 치료로 충분한 치료가 가능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질환이 방치돼 악화될 경우 인공관절 같은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관절을 소중히 여기고, 평상시 운동 등을 통해 연골과 관절 주변의 근육 등을 단련시켜 놓는 것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지속돼 관절 손상이 심해졌다면 인공관절로 통증 제거와 기능 회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인공관절은 기존 무릎 관절을 대체하는 인공 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기존에 비수술 치료로 효과를 볼 수 없는 환자나 류마티스 관절염, 연골이 전부 제거된 환자, 무릎 통증이 심한 환자 및 관절의 변형이 심각한 환자들에게 사용됩니다.
 

하지만 수술도 모든 환자들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환자의 질환 정도뿐 아니라 건강 상태, 활동성, 사회 경제적 상태 등을 모두 고려해서 시행돼야 합니다. 또한 인공관절 수술 후 감염, 탈구, 골절, 혈전색전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무조건적으로 수술을 결정하기보다는 전문성을 갖춘 의료진에게 진료를 받은 후 시술이나 수술 등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초기는 연골이 약간만 얇아진 상태이기 때문에 매 순간 통증을 느끼진 않고 주로 앉았다 일어나거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통증을 느낍니다.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어느정도 가시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넘기는 경우가 많은데 초기에 대처를 잘 못하면 심한 고통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계단오를때 무릎 통증이 있다면 병원진료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