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대한변협회장

한명관 김진욱 이건리 프로필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후보군의 윤곽이 조금씩 드러나고 있습니다. 대한변호사협회는 초대 공수처장 후보자로 김진욱·이건리·한명관 등 세 명을 추천한다고 9일 밝혔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비롯해 7명으로 구성된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는 이날까지 추천위원 1인당 최대 5명의 후보를 추천하기로 했습니다. 추천위원에 포함돼 있는 대한변협은 3명의 후보를 추천하기로 한 것입니다. 후보 추천위는 13일 2차 회의를 열고 대통령에게 추천한 최종 후보 2명을 선정하기 위한 논의를 시작합니다.

대한변협이 후보로 추천한 3명 중 1명은 판사 출신, 2명은 검사 출신입니다.

 

이찬희 대한변협 회장은 "세명 모두 후보 명단에 오르는 것에 동의 의사를 표했다"며 "후보 모두 정치적으로 특정 정당에 소속되거나 이념에 치우치지 않는다. 중립성과 독립성이 확실히 보장된다"고 했습니;다.

이어 "공수처가 부패방지 척결을 목표로 하는 대한민국의 중요한 기관이 되길 바란다"며 "또한 훌륭한 공수처장이 추천되고 임명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습니다.

대한변협의 공수처장 후보 발표가 주목받는 건 상대적으로 정치적인 입김에서 자유롭기 때문입니다. 대한변협 회장은 변호사 사회 전체의 의견을 수렴해 의사를 밝혀야 하고, 회장 개인 의견은 낼 수 없게 돼 있다. 대한변협 외에는 ▲법무부 장관 ▲법원행정처장 ▲여당 추천 2명 ▲야당 추천 2명 등이 추천위에 참여합니다.

대통령에게 최종 
후보를 추천하기 위해서는 추천위원 7명 중 6명의 찬성표를 받아야 합니다. 대통령은 최종 후보 중 한 명을 지명할 수 있다. 최종 후보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공수처장으로 임명이 완료됩니다.

공수처장은 판사·검사·변호사 경력이 15년 이상이어야 하며 정년은 65세입니다. 검사는 퇴직 3년, 대통령 비서실 소속 공무원은 퇴직 2년이 지나야 후보에 오를 수 있습니다.

 

김진욱 프로필

 

유일한 판사 출신인 김진욱(사법연수원 21기) 헌법재판소 선임연구관은 보성고,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서울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미국 하버드 로스쿨을 수료했습니다. 1995년 3월부터 1998년 2월까지 서울지방법원 본원과 지원(북부)에서 판사로, 1998년 3월부터 2010년 1월까지 김앤장법률사무소에서 변호사로, 2010년 2월부터 현재까지는 헌법재판소에서 헌법연구관 겸 선임연구관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건리

이건리 프로필

이건리(사법연수원 16기)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부위원장은 전주고,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연세대학교 법무대학원을 수료, 1990년 3월부터 2013년 12월까지 24년간 각급 검찰청의 검사, 부장검사, 차장검사, 검사장으로 근무했습니다. 변호사 개업 이후에는 국방부 5·18 민주화운동 특별조사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기도 했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차관급)
법무법인 동인 변호사
대검찰청 공판송무부장
제28대 창원지방검찰청 지검장
제57대 제주지방검찰청 지검장
광주고등검찰청 차장검사
서울고등검찰청 송무부장
전주지방검찰청 차장검사
춘천지방검찰청 차장검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형사6부 부장검사
제41대 창원지방검찰청 밀양지청 지청장
대검찰청 검찰연구관
서울지방검찰청 남부지청 검사
서울지방검찰청 북부지청 검사

 

한명관 프로필

 

한명관(사법연수원 15기) 변호사는 성동고,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대학원, 프랑스 국립사법관학교 국제학부를 수료했습니다. 1989년 2월부터 2013년 4월까지 25년간 검사, 부장검사, 차장검사, 검사장으로 근무했습니다. 2014년 변호사 개업 이후 세종대학교 법학부 교수, 한국형사소송법학회 회장, 4차산업혁명융합법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1959 충남 연기△성동고-서울대 법학과△제25회 사법시험(연수원 15기)△서울
지검 검사△대전지검 천안지청 검사△부산지검 동부지청 검사△법무부 법무심의관실 검사△법무부 검찰국 검사△대전지검 서산지청장△대검 검찰연구관△대검 공안3과장△대검 기획과장△서울지검 동부지청 형사2부장△서울중앙지검 형사7부장△법무부 정책홍보관리관△대검 기획조정부장△대전지검 검사장△법무부 법무실장△수원지검 검사장△대검 형사부장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