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각탕 효과 및 하는 방법 알아보자

몸을 따뜻하게 데우는 가장 쉬운 대중적인 방법 가운데 하나를 들라 하면 목욕을 꼽을 수 있습니다.따듯한 물에 들어 가는 것만으로 온몸이 따뜻해지고 혈액 순환이 잘 됩니다. 매일 따뜻하게 목욕을 하면 좋지만 귀찮을 수도 있습니다. 온몸을 푹 담그는 것도 좋지만 생황이 여의치 않으면 각탕이나 족욕 등으로 아래쪽을 집중해서 데워 주세요.. 온몸의 혈액순환에는 더 도움이 됩니다.

한의학의 치료 원리 중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두한 족열,즉 머리는 시원하게 하고 발은 따듯하게 하라는 것으로 상열하한을 거꾸로 만드는 것입니다. 

각탕 효능

반신욕은 배꼽 아랫부분까지만 몸을 담그는 것이고 각탕은 종아리까지 담그는 것,족욕은 발부분을 따듯하게 하는 것입니다. 모두 건강에 좋지만 특히 각탕을 추천합니다. 

각탕은 아래를 따뜻하게 하는 원리에도 맞고 몸을 피곤하게 하지도 않으면서 온몸의 순환에 아주 중요한 작용을 하는 종아리를 데워주니 여러가지 면에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그럼 왜 각탕이 좋을까?

혈액도 중력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아래로 내려 가기 쉬운건 당연한 일입니다. 혈액이 순환되려면 아래로 내려간 것들이 위로 올라 와야 하는데 이게 만만지 않은 작업입니다. 심장이 펌프질하는 힘을 계산해보면 말초 혈액까지 피를 보내는 힘도 모자랍니다. 피를 보내는 것은 주로 동맥에서 합니다. 그런데 이것을 하는 힘마저 모자라기 때문에 림프절마다 따로 펌프질 하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순환을 위해서 보낸 혈액을 다시 모아주는 정맥 흐름이 매우 중요합니다. 동맥을 통해서는 영양분을 보내주고 정맥을 통해서는 노폐물을 가져와서 다시 깨끗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 작업이 바로 순환입니다. 정맥 흐름 중에서 가장 힘든 곳이 바로 몰린 피를 끌어 올리는 곳입니다. 이 부분의 정맥을 위로 팍팍 끌어 올리도록 보조해주는 아주 중요한 기관이 바로 종아리에 있습니다. 종아리 안쪽에 숨겨진 판막입니다. 따라서 종아리 근육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종아리를 위와 같은 이유로 제2의 심장이라 부릅니다. 그러므로 각탕을 하는 이유는 몸을 데워 체온을 올리면서 종아리 부분을 자극하고 피로를 풀어주어 혈액순환까지 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탕하는 방법

우선 뜨거운 물을 붓고 온도는 41도 전후가 좋습니다. 집에 온도계가 없을 경우 팔꿈치 안쪽을 물에 담가 살짝 뜨거운 느낌이 정도가 되면 적당한 온도입니다.

5분정도 지나면 물이 식기 때문에 물을 보충할 수 있도록 따로 준비 해주시고 종아리까지 울에 담그로 뜨거운 물을 보충해가며 15분 정도 있다보면 이마에 땀이 맺히게 됩니다.  이 때가 순환이 되는 시점입니다. 

각탕이 끝난 다음에는 수면양말을 신고 발을 딷스하게 유지 해야 합니다. 발바닥을 두드리거나 발마사지 혹은 발에 자극을 주면 더욱 좋습니다.

보통 15분 정도 하면 적당한데 사람의 체질에 따라 다릅니다. 시간에 상관없이 이마에 땀이 송골송골 맺힐 때 까지 각탕을 하면 됩니다.

각탕을 하기전에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도 좋은데 끝나고 나면 반드시 따뜻한 물이나 몸에 좋은 약차 한잔을 마시면 좋습니다.

물을 데피고 받기 귀찮으시면 각탕기를 구입하셔서 해도 무방합니다.


이상 각탕 효능 및 하는 방법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