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적정 부부 노후 생활비 얼마?

지난해 12월 통계청이 발표한 조사에서 은퇴한 2인부부의 적정 생활비가 월평균 291만원이라고 합니다.

1인당 140-150만원이 있어야 한답니다.과연 은퇴한 사람들은 291만원의 생활비를 조달 할 수 있을까요?

참고로 현재 은퇴 안한 현직에 있는 분들도 291만원 못받는 분 수두룩합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가계경제는 더욱 어려워 지고 있는데 참 슬픈 현실입니다.

일단 노후를 준비를 해야 합니다.부모님에게 재산을 물려 받을 일이 없다거나 가진 재산이 별로없다면 무조건 노후를 위해 준비를 해야 합니다.

국민연금,퇴직연금으로는 살 수 없습니다.

전문가들은 안정적 노후자금 마련을 위해 결국 사적연금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합니다. 직장을 다니게 되면 자연스럽게 적립되는 퇴직연금과 국민연금 외에는 노후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이 많지 않아서입니다.




은퇴 설계 앞에 부부라는 단어를 붙여보면 노후 준비라는 개념이 좀 더 현실적으로 와 닿게 됩니다. 노후생활에 있어 최고의 파트너는 부부이기 때문입니다. 남편이든 아내든 은퇴 설계와 노후생활의 주도권이 한쪽으로 몰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비극과 상처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은퇴 설계를 위해 무엇인가를 결정할 때는 반드시 마음을 열고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부 은퇴 설계의 성공을 위해 의논할 것이 재무 부분입니다. 부부의 국민연금은 어떤지, 개인연금은 어떻게 들었고 운용되고 있는지, 퇴직금은 어떤 형태인지, 위험에 대비한 보험은 충분한지 등을 함께 검토하며 의논해서 준비해야합니다


적정 부부 노후 생활비 알아 보았습니다. 기준점은 다릅니다.사람마다 생각하는 가치관,재산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일단 통계청에 따르면 291만원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