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잠잘때 다리 경련,통증이 있다면

저도 예전에 하지정맥류 환자 였습니다. 부모님 두분이 하지정맥류가 있어서 유전적인 요인도 컸지만 제 직업이 셰프라 하루종일 서서 일했습니다. 그래서 쉽게 다리에 피로가 쌓이고 잠을 잘 때 다리에 쥐가 나고 경련이 일어나고 통증이 있었습니다.

잠잘때 다리 경련,통증이 있다면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저는 하지정맥류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하지정맥류는 다리에 핏줄이 불규칙하게 뻗어있는 모양새가 먼저 떠오릅니다. 하지만 다리 혈관이 도드라졌다 해서 모두 하지정맥류인 것은 아닙니다. 겉으로 혈관이 튀어나오지 않아도 하지정맥류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잠복성 하지정맥류라 합니다. 기존 하지정맥류의 증상은 모두 발생하지만, 혈관이 튀어나오지 않아 병의 진행을 알기 어려운 하지정맥류입니다.저는 초기에 하지정맥류를 잡지 못해 방치하다 결국은 레이저 수술까지 받았습니다. 조금이라도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 증상


갑작스럽게 오른쪽이나 왼쪽 다리 통증이 발생하고, 하체 부종이 심하며, 발목이나 무릎 통증, 모세혈관 돌출, 종아리 근육 경련, 원인을 알 수 없는 발바닥 통증이나 수족 냉증, 하지불안증후군 등이 발생한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다가 다리에 쥐가 나서 고통에 깨어나거나, ‘발바닥이 아파요’, ‘다리가 무거워요’, ‘종아리가 아파요’ 등의 고통을 호소하는 일이 많다면 하지정맥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정맥류 원인


하지정맥류가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하지정맥류 증상은 주로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이유는 여성호르몬이 정맥을 확장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직장인 등의 오랜 시간 앉아있거나 서 있는 등의 같은 자세를 해야 하는 경우 종아리 근육의 활동이 적어지고 약해져 하지정맥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의 사용이 줄어들면 정맥의 순환작용도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외의 이유로도 유전, 비만, 운동부족 역시 하지정맥류의 다양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하지정맥류 예방법


하지정맥류의 예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기름지거나 맵고 짠 음식 등의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술과 담배를 멀리해야 한다. 몸에 꽉 끼는 옷은 가급적 피하고, 평소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물로 샤워했을 때에는 찬물을 끼얹어 다리 혈관이 팽창되지 않게 만들어 주고, 잘 때에도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둘 수 있도록 다리 밑에 무언가를 받쳐두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착용하고 정맥순환개선제를 복용해주는 것 역시 다리혈액순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착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미용 목적의 일반 압박스타킹은 압력이 순차적으로 고르게 가해지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혈액순환에 지장을 안겨주고 하지정맥류 증상을 더 심각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의료용 압박스타킹은 발목, 종아리, 허벅지 등 부위에 맞춰 압력이 적용되기에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위와 같이 하지정맥류 예방을 했는데도 증상이 계속 심하게 나타나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을 해 정밀 진단 및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정맥류를 방치하면 피로도가 높아지고 근육 경련 증상이 심해집니다. 하지 정맥류는 자연 치유가 되지 않는 질병입니다. 피부색이 변하거나 궤양이 올 수 있습니다. 주의 하셔야 합니다.


잠잘때 다리 경련,쥐가 있다면 하지정맥류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