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감기에 좋은 음식5가지.. 감기 빨리 낫는 방법


겨울철 환절기 감기 환자들이 늘어 나고 있습니다. 감기에 빨리 낫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키워야 합니다. 여러 방법들이 많은데 일단 몸을 따듯하게 해주고 따듯한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

1. 콩나물국

콩나물은 몸의 열을 내려주고 간 기능을 회복시켜 감기를 다스리는 데 효과적이다. 콩나물에는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고, 아스파라긴산과 섬유소도 풍부합니다.

콩나물국을 끊일 때 파를 넣으면 좋습니다. 파에는 비타민과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해 위와 폐의 기능을 도와줍니다.

특히 파뿌리에는 알리신이 많이 들어 있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며, 감기로 인한 두통, 배뇨곤란, 설사, 해열, 발한, 복통에 효과가 있습니다.

2. 무국

무에는 비타민 C와 소화효소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보혈 작용으로 세포를 활기 있게 해 피로로 인한 감기에 특효가 있습니다.

혈액을 깨끗이 하며 목의 통증을 없애주기 때문에 목감기 초기에 먹으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소고기나 콩나물 등과 같이 넣어 국을 끊여 먹으면 좋습니다.

 


3. 모과차

모과는 만성화된 기침에 효과가 있습니다. 모과차를 꾸준히 마시면 기침감기에 좋은데 근육과 골격을 이루는 주요 성분인 칼슘과 미네랄, 철분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고 관절을 강화시키는 효능도 있습니다.

4. 배

한의학에서 배는 만성 기침과 가래 해소에 효과적이며 몸의 열을 내려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배에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기관지염, 기침, 가래를 다스리는 데 효과적입니다.

5. 더덕

더덕에는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위장과 폐의 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더덕은 기침을 멈추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해열, 거담, 소염기능이 뛰어나 기관지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더덕은 꿀에 발라 구워 먹거나 고추장 양념구이로도 먹기 좋으며, 생채로 양념해 먹어도 좋습니다. 단 더덕은 찬 성질이 강한 음식이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감기 빨리 낫는 방법

감기의 치료법은 딱히 없습니다. 솔직히 말해 병원에 안 가도 며칠있으면 증상이 호전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냥 있는 것 보다 감기 빨리 낫는 방법을 적용 하면 증상이 빨리 나아 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감기에 걸리는 이유는 예상외로 단순합니다. 평상시 우리 몸은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에 견딜 수 있지만, 환절기를 비롯한 매서운 겨울철에는 면역력이 떨어져 바이러스의 침투가 용이해집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레 감기에 걸리게 됩니다.

감기는 정확한 치료법이 없습니다.우리가 평상시에 먹는 감기약의 경우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는 효과가 있을지 모르지만, 근본적인 치료에 도움을 주긴 힘들다고 합니다.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손을 잘 씻는 등 개인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감기의 원인이 바이러스와 세균이기 때문인데 대다수 사람들은 볼일을 보고 손을 씻는다고 대답을 하지만, 모 언론사의 실험결과 실제 손을 씻는 사람은 약 30%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각종 학업과 업무가 산적한 우리가 시간을 내서 운동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간간히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하는 것도 감기에 좋습니다.겨울철 춥다고 너무 실내에만 있으면 좋지 않습니다.

▶비타민C 섭취는 감기에 좋다

감기에 걸렸을 때 비타민C가 도움을 준다는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지난 3월 필란드 헬싱키대학의 실험에 따르면 비타민C가 감기에 효과가 좋다는 사실이 증명됐습니다.

하리 헤밀레 헬싱키대학 박사는 피실험자 그룹을 4개로 나눠 각각 비타민C를 3·6g, 4·8g씩 복용하게 했는데 그 결과 고용량의 비타민을 복용한 그룹은 평균 대비 약 15% 이상 감기가 빠르게 호전됐다고 합니다.

비타민 C를 6g 복용한 그룹은 감기 지속 기간이 평균보다 17% 짧았고 3g 복용그룹보다 2배 빨리 감기에 앓는 기간이 짧았습니다.

8g의 비타민 복용 그룹도 마찬가지인데 평균보다 감기 지속 기간이 19% 짧았고, 마찬가지로 4g 투여한 그룹보다 두 배 빨리 호전됐습니다.

비타민C 과다복용에 너무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비타민C는 다른 지용성 비타민과 달리 수용성 물질로 몸에 필요한 적정량 이상은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감기 빨리 낫는 법 면역력 강화’가 정답

감기 빨리 낫는 법 중 하나는 면역력 강화를 위한 주위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우선 짧게 자주 실내공기를 환기 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캐한 먼지 쌓인 공기는 기관지에 자극을 줘 기관지에 않 좋습니다. 미세먼지가 너무 심한 날에는 공기청정기 등과 같은 제품을 이용해서 맑은 공기를 유지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실내의 온도는 20도 내외, 습도는 60%가량이 적절합니다. 따뜻한 수분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인내의 기간을 단축시켜 주는 데 크게 도움을 줍니다. 담배는 피지 않는 것이 당연히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감기에 걸려 입맛이 없다고 해서 식사를 않하면 안됩니다.. 면역력 강화를 위해서는 적당한 영양분이 필요합니다. 소화가 잘 되고 비타민C와 각종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감기 빨리 낫는 방법 알아 보았습니다. 좋은 정보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