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어지럼증 원인 구토 증상

일상생활 속 어지럼증을 경험하는 현대인들의 사례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과로나 만성피로 또는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평소에 없던 갑작스러운 어지럼증을 겪는 사례가 다반사입니다. 일시적인 가벼운 어지럼증일 경우 별 문제가 없지만, 갑자기 심한 어지럼증이 생기거나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신경과 질환 발병 여부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어지럼은 하나의 증상일 뿐이며 어지럼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어지럼 중에서도 현훈에 가까운 증상인지 아닌지에 따라 원인 질환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만 이것이 항상 분명히 구분되는 것은 아닙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평상시에는 괜찮다가, 앉았다 일어나면 순간적으로 머리가 핑 돌거나 쓰러질 것 같은 듯한 어지러움을 겪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어지럼증은 누구나 한 번쯤 겪어 봤을 흔한 증상으로 단순 스트레스, 피로 때문에 나타나기도 하지만 특정한 질환 때문에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지럼증은 마치 핑 도는 듯한 기분이 들고 기절할 것 같은 느낌, 몸이 한쪽으로 기우는 듯한 느낌 등 매우 다양하게 표현됩니다.

일반적으로 어지럼증이 있을 때는 메스꺼움, 구토, 체한 느낌, 땀의 증가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원인 질환에 따라 청력의 저하나 귀울림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은 분명 멈춰있는 상태인데도 마치 주위가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면서 몸의 균형을 제대로 잡기 힘든 모든 증상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지러우면 빈혈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우리가 느끼는 어지러움의 증상은 같아 보이지만 조금씩 차이가 있으며 원인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빈혈이라 확정 짓기 어렵습니다.

 


갑자기 빙글빙글 도는 듯 어지럽다면 이석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빙글빙글 도는 듯한 기분이 움직일 때마다 심해진다면 이석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귀에 전정기관이라는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곳이 있는데 이곳의 문제가 생기면 머리를 움직일 때마다 어지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석증은 대부분 물리치료를 통해 큰 문제없이 해결할 수 있으나 쉽게 재발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멀미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좀더 심각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멀미하는 듯한 느낌이 들거나 술에 취한 것처럼 중심을 잡지 못하고 손으로 물건을 제대로 잡지 못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뇌졸중, 뇌종양 등 뇌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균형을 담당하는 소뇌에 혈액 공급이 원활히 되지 않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흔하지는 않지만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질환은 빠른 치료를 시행하지 않으면 큰 후유증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눈 앞이 캄캄해지는 느낌이 든다?  

순간적으로 핑 도는 듯한 느낌이나 눈앞이 캄캄해지면서 중심을 잃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기립성 저혈압이나 부정맥, 빈혈 등 심혈관 기능의 이상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유지되어야 하는 혈압이 일어나는 순간 갑자기 낮아지면서 혈액이 빠르게 순환되지 않아 순간적으로 어지러움이 나타납니다. 

 

뇌의 건강 문제로 인해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경우 가볍게 볼 수 없는데, 특히 뇌간이나 소뇌의 뇌졸중 전조 증상에 해당한다면 최대한 빠른 시간에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중추성 어지럼증은 단순한 말초성 어지럼증과 정확히 구분해야 하고, 만약 고혈압이나 당뇨병, 고지혈증 등 뇌졸중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고령층 환자가 갑자기 또는 반복적으로 어지럼증을 겪는다면 뇌졸중과 같은 뇌혈관질환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진찰과 검사를 통해 확실한 진단과 빠른 치료에 나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어지럼증이 지속된다면 두통약을 드시면서 참지 마시고 반드시 병원진료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