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두드러기 원인 가라앉히는법

두드러기는 우리나라 국민들에게는 흔하게 볼 수 있는 피부질환입니다. 발생하면 모양이 다양해 감별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고 치료시기를 놓쳐 고생하는 환자가 많습니다.

 

두드러기는 피부 상층의 부분적인 부종으로 인해서 생긴 다양한 크기의 팽진(부종)입니다.

 

두드러기 원인

대부분의 경우 두드러기는 그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성 두드러기의 50%, 만성 두드러기의 70%에서는 두드러기의 원인을 찾을 수 없으며, 전체 두드러기 환자의 일부에서만 원인을 밝힐 수 있습니다. 특히 급성 두드러기는 약물, 음식물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지만, 만성 두드러기의 경우 대부분 특별한 원인이 없이 발생합니다.

일부 원인이 확인 가능한 경우는 물리적 자극(압박, 진동, 태양광선, 찬 온도, 찬 음식, 급격한 온도변화, 운동, 국소적인 열 노출, 물 등), 약제(아스피린, 비타민, 인슐린, 소염진통제, 마약성 진통제, 설폰계 항생제), 식품 및 식품첨가제(이스트, 살리실산, 구연산, 아조 색소, 안식향산염 유도체 등), 음식(알코올, 초콜릿, 조개류, 땅콩, 토마토, 딸기, 돼지고기, 치즈, 마늘, 양파 등), 흡입성 항원, 감염, 임신, 다른 피부질환, 전신성 질환(갑상선기능항진증, 당뇨, 악성종양, 결합조직질환) 등이다. 수면패턴의 변화, 스트레스, 몸무게 변화, 새집 증후군 등도 두드러기를 악화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두드러기 증상은 발진과 가려움이 전신에 시작되고 이후에는 계속 자극을 주게 되어 팽진과 구진을 시작으로 염증과 진물이 생기게 됩니다. 이 외에도 어지러움, 복통, 구토 등 인체의 유형과 원인에 따라 각기 다른 모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의 가장 큰 증상은 상당한 가려움을 동반한다는 것입니다. 가려움증 외에 따가운 통증이 생기는데 한 연구에 따르면 심장 수술을 받은 사람과 비슷할 정도인 것으로 보고되기도 했습니다.

두드러기는 보통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데 한 달 이상 반복적으로 나타나면 만성 두드러기로 발전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려움, 수면장애 등으로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는 그 종류가 다양하여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피부묘기증, 물이나 찬 공기 혹은 얼음에 노출되면 발생하는 한랭 두드러기, 과도한 운동이나 뜨거운 목욕 등 고온 노출로 인한 콜린성 두드러기, 햇빛에 의한 일광 두드러기, 운동 후에 나타나는 운동 유발성 두드러기 등이 있습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스트레스 관리를 철저히 하고, 식품 첨가물이나 방부제가 들어간 음식, 알코올은 회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당장의 가려움을 조절하기 위하여 지나친 물리적인 자극이나 온도 자극은 주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두드러기는 악화되는 원인이 규명된 경우 해당 원인을 피해야 합니다 (약물, 음식물, 첨가제, 스트레스, 알코올, 물리적 자극 등). 그러나 만성 두드러기의 경우 특정한 악화 원인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두드러기 증상을 조절하기 위한 약제가 필수적이며, 필요할 때에만 하는 치료가 아닌, 지속적인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두드러기를 가라 앉히기 위해서는 병원 진료는 필수입니다. 근처 내과나 가정의확과,피부과 방문 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