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간수치 내리는 방법 간수치 낮추는 음식

 

간 수치를 낮추는데 좋은 음식이나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간수치는 AST, ALT, γ-GT, ALP, 빌리루빈(bilirubin), 알부민(albumin), 프로틴(protein), PT(prothrombin time) 등 간 기능의 저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수치를 의미한다. 혈액검사를 통해 해당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로 건강검진 할 때 기본적으로 자신의 간 수치를 알 수 있는데 간수치가 높다면 간세포가 파괴된 것으로 건강에 안 좋을 수도 있습니다.급성간염,알콜성간염,지방간염,간 손상,간경변증,간암,심근경색 등 질환이 있다면 간수치가 높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자각증상이 없는데 간수치가 약간 상승했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과로하거나 과도한 스트레스가 있거나 복부에 지방이 많거나 지속적으로 술을 마시면 올라가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간 수치를 낮추는데 좋은 생활 습관

간수치가 높다는 것은 간에 무리가 왔다고 볼 수 있는데 우선 편히 쉬면서 심신을 안정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간에 무리가 오면 영양대사 활동이 원활하지 않고 피로물질이 쌓여도 빨리 처리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절대 과로하지 않아야 하고 스트레스와 술을 피해야 합니다. 매일 가벼운 운동을 해야 하지만 운동하고 나서 더 피로하거나 자꾸 잠이 온다면 해로운 겁니다. 약물이나 건강식품도 간에 독성을 일으킬 수 있으니 신중하세 복용해야 합니다.

지나친 음주나 흡연은 간에 악영향을 끼치므로 간수치가 만약 정상범위를 벗어나 높으면 금연,금주를 필수 입니다.


간 수치를 낮추는데 좋은 음식,식이요법

영양이 충분히 공급돼야 하며 식사는 하루에 4,5회 소량을 자주 먹고 손상된 간을 재건하려면 단백질이 풍부한 식사와 신선한 채소,과일을 매일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인스턴트 식품이나 통조림은 피해야 합니다.

인진쑥,미나리를 비롯하여 민들레,헛개나무,강황,율무,팥,당근,버섯류,해조류 등도 좋습니다.명태,미꾸라지,잉어,우렁이 등도 좋고 칡,결명자,구기자,시호 등의 한약재도 좋습니다. 간의 해독과정을 도와주거나 습기와 열을 물리치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므로 효과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식습관 개선만으로도 간 수치를 낮추는데 아주 훌륭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