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기관지염은 바이러스, 세균 등에 감염됨에 따라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는 호흡기 질환으로 가래, 기침, 쌕쌕 거리는 증상, 발열 등의 다양한 증상을 동반한다. 이러한 기관지염 증상은 감기와 증상이 비슷해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염증이 만성화됨에 따라 만성기관지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천식, 비염과 같은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알려드림

큰 환절기에는 호흡 질환으로 고생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건조하고 추운 겨울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건조해진 기관지는 마른기침을 유발하고 이로 인해 기관지 내부에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 그 상처를 통해 바이러스가 우리 몸으로 침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긴 옷으로 몸을 따듯하게 하여 체온을 유지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로 기도를 촉촉하게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미리미리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으며 환절기 건강 챙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도라지
보통 기관지에 좋은 음식하면 도라지를 많이 떠올립니다. 실제로 도라지는 식용이나 약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한의학에서는 흰색을 폐와 연관되므로 주로 폐에 약효를 나타냅니다.

도라지는 폐의 기를 통하게 하고 가래를 삭여주며 몸의 표면에 머물러 있는 찬 기운을 몰아내는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찬 바람으로 인한 기침,감기와 기관자염,천식 치료에 효과를 나타냅니다. 호흡기가 약하거나 기침,가래와 천식이 있거나 담배를 많이 피우는 분들에게 적합한데 감초와 달여 먹으면 좋습니다.


더덕
기관지가 나쁘면서 열이 잘 달아오르고 몸에 살집이 많은 체형이라면 더덕이 좋습니다. 더덕은 서늘한 성질로 음기를 보호해주고 주로 폐를 보호해줍니다. 

몸이 쇠약하여 마르고 열이 심하며 갈증이 있어 물을 자주 마실 때 좋으며 음기가 손상되어 마른기츰을 계속하거나 입이 마르고 목 안이 건조한 경우 더덕을 목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오미자
오미자에 들어 있는 쉰잔드리 성분은 가래를 제거하는 작용을 하여 기도를 깨끗하게 하며 폐에서 분비된 점액을 제거해 호흡기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오미자는 생으로 먹기 어려워 청을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밀폐용기에 오미자와 설탕을 1:1로 넣고 그늘에서 설탕이 녹을 때까지 2-5일 보관한 뒤 냉장고에서 1-3개월 숙성합니다. 오미자청은 각종 요리에 활용할 수 있고 차로 끓여 먹어도 좋습니다.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은 이 밖에도 배와 모과 등이 있습니다. 배에는 항산화 물질인 루테올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기침이나 천식,기관지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숙취로 고생하는 분들에게도 배가 좋다고 합니다.

모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당분이나 사포닌,철분,칼륨 등이 들어 있어 감기 예바엥 좋다고 합니다.

기관지염에 좋은 음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