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체했을 때 증상 및 대처법

체했을 때는 가슴에 답답함이 느껴집니다. 아울러, 명치가 아프고 속이 쓰립니다. 두통, 어지럼증도 체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체했을 때 나타나는 두통은 대부분 편두통입니다. 혈액순환이 잘 안 돼서 편두통이 오는 것입니다. 심하게 체했을 때는 구역질이나 구토를 하기도 합니다. 설사도 체했을 때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렇듯 체했을 때는 온몸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체하는 것을 흔히 식체라고 하는데 대부분은 음식을 먹고 난 뒤에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체했을 때 증상은 음식물을 섭취한 뒤 가슴이나 가슴 밑이 답답하고 트림은 나오는데 꽉 막힌 기분이 들며 신물이 올라온다는 식체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식체가 심해지면 머리가 아프고 악취가 풍기는 설사를 하기도 열이 오르거나 손발이 차고 얼굴이 창백해집니다.

이 때는 몸 안에 막혀 있는 기운을 다시 융통시키면 급한 증상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체는 드물게 방생하지만 비위 소화기 계통이 약할 경우 자주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위장 기능이 약하다면 이를 보와해야 잦은 식체로부터 벗어 날 수 있습니다.

체했을 때는 섭취한 음식물에 따라 그 민간요법도 달라지므로 각각의 음식물 별로 약재를 사용해야 합니다.체했을 때 손가락을 따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작은 것을 위해 큰 손해를 입을 수 있으니 주의를 해야 합니다.

 

체했을때 대처법

 

체했을 때 손 따기는 오래전부터 전해진 민간요법입니다. 이 방법은 의학적으로 근거가 없습니다. 손 따기보다는 지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엄지와 검지가 만나는 곳, 명치와 배꼽의 중간지점, 팔목, 엄지발가락과 둘째 발가락 사이 등 체했을 때 효과 있는 지압점을 찾아 지압하면 됩니다. 체했을 때 탄산음료를 찾은 이들이 있는데, 탄산음료는 체했을 때 도움이 안 됩니다. 오히려 증상을 악화할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보다는 매실이 좋습니다. 매실은 소화액 분비를 촉진해 체증을 완화시킵니다.

체했을 때는 자극적인 음식은 삼가야 합니다. 죽 같이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한두 끼 정도 굶는 것입니다. 아울러, 체했을 때는 배를 따뜻하게 해줘야 합니다. 핫팩 등을 배에 올려두면 도움이 됩니다.

보통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레 음식물이 소화되지만, 심하게 체했을 때는 소화불량 증상이 오래갈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병원에 방문해서 약을 처방받아야 합니다.

아래 내용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닭고기먹고 체했을때
마늘 끓인 물에 흑설탕을 타서 마십니다.
봉선화 꽃을 달여서 마십니다.
앵두나무 가지를 달여서 마십니다.

소엽을 진하게 달여 마십니다.

소고기를 먹고 체했을 때
능이버섯,문어를 함께 푹 달여 국물로 따뜻한 상태로 마십니다.
볏짚을 깨끗하게 달여 마십니다.
해바라기 씨,옥수수 수염을 달여 마십니다.
곶감을 진하게 달여 먹습니다.

돼지고기에 체했을 때
새우젖 국물을 조금씩 마십니다.
부추즙을 내서 마십니다.
아주까리와 꿀 소량을 함께 끓여 마십니다.
토마토 줄기를 달여 마십니다.

미역국 먹고 체했을 때
오동나무를 달여 마십니다.

두부먹고 체했을 때
무즙을 먹거나 쌀뜰물을 따듯하게 마십니다.

국수먹고 체했을 때
참외를 먹습니다.

체했을 때 증상 및 대처법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