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무서운 비만 합병증 알려드림

대부분의 사람이 비만이 병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비만은 만병의 근원입니다. 특히 비만인 사람은 비만 그 자체보다 합병증이 무서운겁니다. 

비만인 사람은 특별한 병이 없어도 심장,폐,간,신장 등 내장들이 마치 무거운 짐을 지고 있는 것과 같은 부담을 받게 되어 각종 질병의 유병률을 높이며 질병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비만의 예방과 치료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비만으로 인한 합병증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정말 많습니다. 당뇨병,통풍,간질환,심혈관계 질환,수면무호흡증 등이 있습니다.한 300개 이상의 질병이 비만으로 부터 나온다고 합니다.




비만 합병증

1) 심혈관계 질환

비만으로 체지방과 체중이 증가하면 지방조직의 혈관 길이가 증가하여 혈액량이 증가,혈액의 흐름에 대한 저항 증가로 체중에 비례하여 혈압이 상승하며 혈압상승으로 압력을 받아 뇌의 모세혈관이 터지면 뇌졸중에 걸리기 쉽습니다. 체지방 증가로 혈액속의 지방과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아져 혈액응고 단백질이 혈관속에 쌓여 동맥경화증을 유발하고 관상동맥에 나타나면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요인은 고지혈증입니다. 정말 비만으로 인해 많은 질병들이 유발이 됩니다. 

체중을 감소시키면 혈압은 당연히 떨어지고 고지혈증을 낮출 수 있습니다.


2) 당뇨병

상체비만에서는 말초조직에서 인슐린 저항성이 높고 간의 인슐린 제거작용이 감소됨으로써 고인슐린 혈증이 유발됩니다. 비만인 사람은 인슐린 수용체의 수가 적으며 수용체와의 친화력도 떨어집니다. 이로 인해 말초조직에서도 포도당 이용률이 저하되면서 인슐린 저항성을 초래하여 고인슐린 혈증이 되나 혈액 중에 인슐린 농도가 아무리 높아도 혈액 중의 포도당을 세포속으로 이동하지 못하여 소변으로 배설되는 당뇨병이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도 체중을 감소시키면 당대사도 호전이 됩니다.




3) 호흡기계 질환

비만은 수면 중 무호흡이 가장 흔한 문제입니다. 복부비만과 목 크기는 누운 자세에서 상기도가 좁아지는 데 영향을 미치므로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과 관계가 있습니다.


4) 간 질환 및 담낭 질환

비만은 소화불량이나 복부 팽만감,지방간,담석증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비만인 사람은 말초조직의 지방이 간으로 이동하여 중성지방이 간에 과다하게 축적되어 지방간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비만이 진행됨에 따라 담즙으로 분비되는 콜레스테롤의 증가는 담즙내의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아지게 해 담석이 많이 형성이 됩니다.


5) 골결계 질환

체중은 그대로 척추와 관절에 기계적인 압박을 주게 되므로 요통과 골관절염의 위험도를 증가시킵니다. 비만으로 인한 근골격계 이상으로 척추통증,요통,무릎 통증,발뒤꿈치 통증이 있습니다.


6) 통풍

특히 복부 비만자는 관절 부위에 요산이 많이 축적되는 고요산혈증으로 인한 일종의 관절이 정상인보다 30% 이상 더 높은 유병률을 보입니다.


7) 암

비만한 남성의 암 발생 부위는 전립선,췌장,대장 및 직장에 많이 나타납니다. 여성은 유방,담낭,자궁경부,자궁내막,난소 부위에 많이 나타납니다.




정말 비만 합병증이 무섭긴 합니다. 이외에도 많은 질병들이 비만으로 유발 됩니다. 비만은 치료 할 수 있는 병입니다. 의지와 끈기를 가지고 노력 하면 치료 할 수 있습니다. 고도 비만인 중등도 이상 비만은 반드시 전문의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