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치간칫솔 사용법 효과는?

매일 이를 닦는 것 만으로 구강건강을 지키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입니다. 칫솔 만으로는 치아 사이(치간부)에 쌓이는 음식물 찌꺼기를 완전히 제거할 수 없으며, 이는 전동칫솔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치아의 옆면에 충치가 잘 생기고, 치간부 잇몸에서 치주질환이 시작되곤 합니다.

 

따라서 치실 혹은 치간칫솔과 같은 보조기구를 사용하여 치간부 치태를 제거해야 하며, 이는 칫솔질과 함께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사항이라는 인식이 필요합니다.

 

칫솔 하나만으로 치아에 붙어있는 치태나 세균들을 제거하는건 한계가 있습니다.

 

치간칫솔은 이와 이 사이 찌꺼기를 닦아내며, 칫솔질과 치실로 닦이지 않는 부위나 잇몸병으로 인해 공간이 많이 넓어진 경우에 사용합니다. 

 

칫솔로는 제거하기 어려운 치아와 치아 사이의 치태는 치간칫솔로 확실하게 제거됩니다

 

오늘은 치간칫솔 사용법 및 효과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양치질을 한 다음 치간칫솔에 물을 뭍혀 치아 사이사이마다 솔을 위아래,양 옆으로 2-3회간 움직여 주면 됩니다.

 

어늠니 쪽에서 앞니 쪽으로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합니다. 어금니쪽을 먼저 닦는 이유는 칫솔질을 할 때 잘 닿지 않는 부분이어서 치간 칫솔로 완벽하게 닦아주기 위함입니다. 

 

우선 치아를 따라가듯 그리고 방향을 바꿔가면서 치간칫솔 넣습니다. 일반적으로 치아와 잇몸 사이를 통과하기만 하면 되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치석을 제대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치아에 치간칫솔의 모 부분이 타고 올라가도록 하는 것이 제대로 된 치간칫솔 사용법 되겠습니다. 

치아의 표면과 뒷면 그리고 좌우 각각을 따라 올라가듯 해야 제대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치아 청소를 하는 치간칫솔 사용법 입니다. 총 4방향에서 치간칫솔을 사용하는데 만약 한방향만 한다면 약 50%, 2방향은 77%, 4방향에서 다 제대로 치간칫솔 사용한다면 93% 청소가 됩니다. 

 

만약 자신의 치아상태와 맞지 않는 사이즈의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잇몸에 상처가 납니다. 치아간격보다 작거나 치간사이에 쓱 들어가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올바른 치간칫솔 사용법 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자면 치간칫솔을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것입니다. 자신의 치아 간격에 맞는 제품과 사이즈를 골라야 찌꺼기를 잘 닦아냅니다. 치간칫솔은 양치질 후 치약 없이 바로 사용하면 됩니다.

가급적이면 치과에서 상담을 받고 구매하거나 여러 개를 사용하면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 치간칫솔을 사용할 때 피가 나더라도 계속 사용하면 그런 증상이 없어지고 잇몸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다만 치석이 많이 쌓여있는 경우라면 치간칫솔 만으로 제거하기 힘들기 때문에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제거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치석은 치아에 붙은 플라그와 이물질 굳은 것을 말합니다.

 

치간칫솔을 쓰면 잇몸에 피가나요'라는 질문을 많이하십니다.

치간칫솔을 사용할때 피가나는 경우는 잇몸에 염증이 있다는 신호입니다.

부워 있는 잇몸의 염증이 밖으로 나가고 싶어 혈액과 같이 나오려고 하여 쉽게 피가는것이니 피가는것을 무시하고 사용하시면 잇몸의 염증이 가라앉은것을 알수 있습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치간칫솔을 안쓰다 쓰시는 분들은 출혈을 보고 멈추시고 꺼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럴수록 적극적으로 치간칫솔을 사용하여 잇몸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건강한 잇몸을 유지 해야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