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원형 탈모에 좋은 샴푸 효과 있을까?

원형 탈모는 말 그대로 모발이 원형으로 빠지는 질환으로 전체 인구의 2% 정도에서 발생하는 비교적 흔한 탈모 질환입니다. 대개는 한두 군데에서 원형의 탈모를 보이지만 심한 경우 여러 군데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고 탈모 부위가 융합되어 탈모반이 커질 수 있으며 두피 외에 눈썹, 수염, 체모 등도 소실될 수 있습니다.

 

원형탈모 초기에는 대부분 동전 정도로 작은 크기지만, 갈수록 증상이 악화되면서 탈모반이 커지거나 개수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탈모증상이 악화된 이후에는 치료가 까다로워져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치료비용 또한 높아질 수 있어 조기치료를 서두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원형탈모 원인

원형탈모 원인은 다양합니다. 대체로 심한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육체적인 피로가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는 두피에 외인성 상처가 생기거나 국소적으로 세균감염이 돼 염증 반응이 있을 때 사이토카인이 분비되고 T 림프구 침윤에 의한 면역반응이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병변이 모발 전체적으로 진행되고 회복이 잘 되지 않는 좋지 않은 예후 인자로는 원형탈모가 사춘기 이전 어린 나이에 생겼을 경우나, 병변이 전두부나 후두부에 생겼을 경우입니다.

 

원형탈모가 생겼다면 처음부터 병원 진료를 받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을 겁니다.

원형탈모와 탈모치료에 대한 지식이 적은 경우, 탈모에 좋다는 샴푸나 두피 케어 제품으로 홈케어를 하거나 에스테틱에서 두피관리를 받아볼겁니다. 그러나 이는 도리어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게 만들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시중에 출시된 제품들은 전문 의약품이 아닌 의약외품이나 화장품이기에 증상이 확연히 개선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관리가 아닌 치료나 개선이 목적이라면 탈모치료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찾아 자신의 상태에 맞는 맞춤 치료를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일반적으로 스테로이드 성분의 주사치료를 권고하는 현 흐름도 문제라고 합니다. 주치의의 진단 하에 적정량을 단기간 사용하는 것은 효과적이지만, 스테로이드 성분을 장기적으로 사용할 경우 두피가 함몰되거나 영구탈모, 두피염, 부종, 속쓰림, 체중증가, 고혈압과 같은 치명적인 부작용이 뒤따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결국 원형탈모 치료는 스테로이드 성분의 치료 보다는 면역체계에 문제가 생긴 근본적 원인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원형 탈모에 좋은 샴푸가 정말로 효능이 있는지는 써본 사람들만 정확히 알 수 있을겁니다. 원형 탈모 증상이 있다면 일단 전문가의 진료가 먼저라 저는 생각합니다.

 

원형탈모가 나타나면 스스로 자신감을 잃거나 심한 경우 우울증이나 대인기피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탈모를 예방하려면 무엇보다도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나름의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직장인 대부분은 이를 피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나 마음먹기에 따라 줄일 수는 있습니다. 심신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되는 요가나 자신에게 맞는 운동법을 찾아 규칙적으로 시행해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참고 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