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알콜성 지방간 없애는 방법 알려드림

지방간은 술을 안 마셔도 걸립니다.

지방간으로 고생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 드리고자 글 적어봅니다.
저도 지방간 증상이 심했던 사람이었습니다.지방간의 주 원인은 역시 비만,술이었습니다. 지방간은 생활습관 개선으로도 충분히 치료 할 수있습니다. 지방간 없애는 방법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지방간은 간에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된 상태를 말합니다. 보통 간 무게 기준 5% 이상의 지방이 쌓이면 지방간으로 진단하는데 간 세포에 지방이 축적되면 혈액 림프계 순환장애를 일으키는데 이는 곧 간 기능 저하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지방간 상태가 장기화될 경우 지방간염, 간경변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며 심지어 간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만큼 지방간 치료에 대해 경각심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술은 지방간의 가장 중요한 위험 인자 중 하나입니다.장기간 과음을 하면 영양 결핍 및 간 세포 지방 축적을 야기하는데 무엇보다 술의 대사 산물에 의해 간 세포가 손상되는 것이 문제입니다.


중요한 점은 술이 지방간 발생의 필수 조건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술과 관계없이 비만, 당뇨, 고지혈증 등과 연관되어 발병하는 비알코올 지방간이 바로 그 것인데 비알코올 지방간은 비만, 성인형 당뇨병, 고지혈증 등 여러 대사증후군과 관계가 있습니다. 과도한 열량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간의 대사 능력이 초과되어 지방세포가 축적이 되는데 과도하게 누적된 지방량 때문에 여러 해로운 물질이 생성되며 지방간염, 간경변증을 일으킵니다.더욱 큰 문제는 공복혈당장애에 이어 당뇨까지 부추길 수 있는데 혈당을 빨리 올리는 햄버거 등 패스트푸드와 라면 등의 인스턴트 식품을 즐겨 먹으면 지방간과 당뇨병 발병 위험이 함께 높아집니다.


비알콜성 지방간 없애는 방법
비알코올성 지방간에 효과가 입증된 약물치료나 치료법은 아직까지는 없습니다. 간 보호약제 등을 사용할 수 있지만 효과가 뚜렷하게 입증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따라서 지방간에 동반되는 인슐린저항성, 비만, 고지혈증, 대사증후군 조절이 중요합니다.
운동, 식이요법, 체중감량 등 생활 습관의 변화가 선행되어야 하고, 당뇨 및 인슐린저항성 치료, 고지혈증 치료도 병행해야 합니다. 체중 감량을 하면 인슐린 감수성을 회복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급격한 체중 감량은 간의 염증 및 섬유화를 악화시킬 수 있어 서서히 체중을 줄여가는 것이 좋으며, 체중의 7~10% 정도 감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소아: 0.5kg/주 미만, 성인: 0.45~1.6kg/주 미만) 과당 등 탄수화물 및 지방 과잉섭취를 줄이고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으며 총 열량에서 지방보다는 상대적으로 탄수화물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 식생활을 고려할 때 탄수화물 섭취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운동도 근육에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대사증후군을 호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중등도(최대 심박수 50~70%) 유산소 운동(걷기, 자전거타기, 조깅, 수영 등)이 좋으며 주 2회 이상, 1회에 30~60분 정도를 권장합니다.


비알콜성 지방간 예방법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예방을 위해서는 지방간 발생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만, 제2형 당뇨병, 고지혈증 및 대사증후군 등이 위험 요인이므로 이를 관리하고, 운동, 식생활 개선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필요한데 식생활 개선 방법으로는 과식을 피하고 영양소가 골고루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기름에 튀긴 음식보다 삶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당분이 들어간 음료수는 피하며 사탕, 초콜릿, 라면이나 케이크도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 고지혈증이 있는 경우 이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도 아주 중요합니다.
비알콜성 지방간 없애는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생활습관만 고쳐도 어느정도 없앨 수 있고 개선할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