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목이 간질간질하고 마른기침이 납니다

목이 간질간질하고 마른기침이 오래가면 병원 진료를 반드시 받아야합니다.병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마른기침은 가래를 동반하지 않는 기침입니다. 코나 목 등 이비인후과 질환은 물론,호흡기,소화기 질환,약물에 의해서 생기는 등 정말 다양합니다.




목이 간질간질하고 마른기침이 나는 증상은 여러 원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천식증상,기관지 확장증,후두염 등이 대표적인데 감기보다는 다른 건강 이상이 없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강기침,건기침으로 불리기도 하는 마른기침은 가래 없이 맑은 쇳소리만 나오는 기침을 가리킵니다. 목감기에 결렸다가 나았을 때 목이 아프고 열이 나는 증세가 다 사라진 뒤 마른기침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환자도 마른기침을 많이 하는데, 이때는 재채기가 잦아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천식 환자 역시 마른기침을 합니다. 천식의 다른 증세로는 쌕쌕거림(천명), 가쁜 호흡, 가슴이 조이는 듯한 느낌 등이 있습니다.




기침을 하는 이유는 일종의 몸을 보호하는 작용입니다. 어떤 경로를 통해 폐 속으로 들어온 이물질들,혹은 폐에서 만들어진 노폐물들이 쌓이지 않도록 기침을 통해 내보내는 겁니다.단순 감기로 인한 기침은 1주일 정도면 바로 낫지만 이유 없는 기침,특히 마른 기침이 계속된다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아래 내용은 마른기침을 포함 기침이 오래 지속되면 의심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아침 기침이 심하다


최근 중년 남성들을 중심으로 급속히 늘고 있는 만성폐쇄성폐질환 역시 심한 기침을 동반합니다. 이 질환을 앓고 있는 남성들 대부분이 흡연남성들이기 때문에 기침을 해도 단지 담배 때문이겠지 정도로 생각하고 병을 키우는 예가 많다. COPD의 주요 증상은 기침과 천명, 가래 등이다. 또 반복적으로 폐에 감염이 생기거나 호흡곤란 증상을 겪기도 합니다


일반인들의 경우 COPD와 천식을 혼동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COPD는 천식과 달리 호흡곤란 등 대부분의 증상을 거의 항상 느끼며 특히 아침이면 기침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면에 천식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곳에 노출되거나 밤에 증세가 악화됩니다.


이 질환은 심할 경우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고 호흡량이 크게 부족해지는데 운동은 물론 일상생활을 제대로 할 수 없어 큰 불편을 초래합니다. 또 계속되는 호흡곤란과 객담, 기침 등으로 수면장애를 겪기도 하고 탈진상태에 이르게도 됩니다.중증 이상이 되면 의식을 잃고 혼수상태에 빠지기도 합니다.이 질환의 가장 큰 원인은 흡연이다. 때문에 흡연을 하는 중년 이상의 남성들의 경우, 특히 호흡곤란과 기침 등에 시달릴 경우에는 폐기능 검사를 통해 COPD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자인 경우 1∼2년마다 폐기능 검사를 받아야 하며 비흡연자도 3∼4년에 한번씩 폐기능 검사를 받아야 좋습니다.


2.후비루 증후군- 누워있을 때나 밤에 기침이 심해진다


후비루 증후군 역시 기침을 유발한다. 콧물이 밖으로 나오지 않고 목 뒤로 넘어가 기관지로 흘러들면서 기침이 나는 것을 ‘후비루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 후비루 증후군은 축농증이나 비염 등으로 인해 코가 목 뒤로 넘어가다가 기침을 유발하게 되는데 주로 감기나 비염이 걸리기 쉬운 겨울철에 나타나기 쉽습니다.


그러나 알레르기성 비염은 계절과 상관없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후비루 증후군은 누워있거나 밤이 되면 증세가 더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이 질환은 나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나타나므로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축농증 같은 원인 질환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역류성 식도염- 소화불량을 동반한 기침이 유발된다


일반적으로는 연관이 없을 것 같은 소화기 질환 역시 기침을 유발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흔히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하는 소화기 질환이 심해지면 기침이 유발되게 되는 것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와 식도 사이에 위치한 괄약근의 조이는 힘이 약해져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괄약근이 제 역할을 못해 위 속의 음식과 함께 위산이 역류하면서 식도 점막을 지속적으로 자극하게 되고 통증과 소화불량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때 목으로 까지 넘어 온 물질은 대부분 다시 식도로 넘어가지만 일부가 기도로 잘못 흘러들어가 기침을 일으키기는 것입니다. 호흡기 질환의 문제가 없더라도 계속해서 기침이 유발되고 신트림. 명치끝의 화끈거림 등이 계속될 때는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목이 간질간질하고 마른기침이 오래동안 지속이 된다면 감기가 아니고 다른 병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