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화병(火病) 증상 치료법 알려드림

화병이란?

화병은 마음속의 분노,울분을 억지로 억제해서 생기는 통증,피로,불련등 등 다양한 병증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치미는 울화를 제대로 발산하지 못해 생기는 병으로 울화병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우울증이나 불안장애,공황장애와는 성격이 조금 다릅니다.

 

흔히 ‘한국인의 병’이라고 불리는 화병(火病)은 미국 정신의학회에서도 ‘Hwa-byung’이라고 불릴 정도로 한국인에게 특정되는 질환입니다. 이때 ‘화(火)’는 마음 속에서 올라오는 분노로, 이런 울화가 해소되지 못하고 쌓여 나타나는 정신적, 신체적인 병증이 곧 화병입니다.

때문에 화병은 분노를 유발하는 스트레스 요인을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이자 치료방법이지만,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에 처해 있는 현대인들에게 이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화병 증상

화병에서는 우울감, 불면, 식욕 저하, 피로 등의 우울증상 외에 화병의 특징적인 신체증상이 동반됩니다. 특별한 이유없이 갑작스럽게 금방이라도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끼기도 하며, 숨 쉬는 것이 답답하고 가슴이 뛰는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 소화가 잘 안 되거나 명치에 뭔가 걸려 있는 듯한 느낌을 느끼기도 하며, 몸 여기저기에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울감이 심해지면 자살에 대한 생각이 증가하여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게 될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화병 치료법

우울증상이 심한 경우 자살에 대한 생각이 증가하기도 하고, 불안 증상이 심한 경우 죽음에 대한 공포를 느끼기도 하므로 치료를 위해서 정신건강의학과에 내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환자의 증상에 맞는 약물 치료는 도움이 되며, 항우울제를 비롯하여 불안, 불면 등의 증상 조절을 위해 항불안제, 수면제 등을 투약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 내원한 경우 환자들은 오랜 고통의 세월을 털어놓으며 하소연 하는 경우가 많은데 ‘말하고 나니 속이 시원하다, 개운하다’는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정신 치료적으로 카타르시스, 제반응의 효과로 볼 수 있습니다. 화병의 원인이 가족 문제와 연관되어 있을 때는 가족치료, 부부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족의 이해와 배려는 화병의 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분노를 대처하고 잘 조절하는 방법으로는 인지행동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행동적으로는 신체 이완 반응에 초점을 맞추는 바이오피드백을 시행하고, 인지적으로는 화를 불러일으키는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을 가르쳐 과도하게 일반화하거나 파국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막고 현실적이고 좋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화는 인간관계 맥락 속에서 경험되는 것이기 때문에 대화 양식이나 행동을 살피는 것도 하나의 치료적 접근이 됩니다.

화병 치료는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는 약물 치료 없이 정신 치료만을 받는 경우도 있으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기본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화를 표현하지 못하고 안에 쌓아두다 보면 결국 화를 통제하지 못하게 돼 우울,불안 등의 문제는 물론 고혈압,소화장애 질안 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화와 분노는 지금 상황에서 지극히 정상적인 반응이지만 이러한 상태가 반복되고 아무런 자극이 없는데도 불면, 두통, 불안 등의 증상이 계속해서 나타난다면 전문가를 찾아 상담과 치료를 적극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화병 증상 치료법 알아 보았습니다.화병을 참다보면 큰 병이 됩니다. 명심 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