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항문이 가려운 이유 알려드림

자꾸만 가려운 항문,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습니다. 어떻게 하지 참 고민 스러운데요...

항문이 가려운 이유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청결 문제가 아닌 다른 이유때문에 그럴 수도 있습니다.


유독 항문 주변이 가려운 질환이 있다. 바로 항문가려움증(항문소양증)입니다. 보통 초기에는 땀이 나거나 샤워를 한 뒤, 배변 후 등 습기가 있을 때 가려움이 동반되는 습성 가려움증이 나타나다가 점차 항문 점막이 건조해지는 건성 가려움증으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특히 순환이 떨어지는 밤 시간에 피부가려움증이 극심해지는 것이 반복됩니다.


건성 항문가려움증이 나타난 경우라면 이미 만성, 악성의 항문소양증으로 진행된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이에 항문가려움증은 증상이 나타난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항문가려움증은 치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항문 주변이 가렵고 불편하다면 치질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치질이 있다고 해서 모두에게 항문가려움증이 나타나지는 않지만 반대로 항문가려움증이 있는 경우 경도~중도의 치질증상을 겸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항문가려움증의 원인을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항문가려움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미만성 항문고혈압, 하복부 순환저하, 인체 해독능력 저하 등으로 치질원인과 대단히 유사합니다. 이에 항문가려움증과 치질은 함께 병발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으며 치질치료병원에 당장 찾아야 할 정도는 아니나 불편함은 느껴지는 정도의 가벼운 치질증상이 장기간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항문가려움증을 환자는 하복부의 순환이 저하된 경우가 많기에 여성이라면 자궁과 관련한 질염, 자궁근종, 생리통, 월경 부조 등이 남성이라면 전립선 관련 질환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 밖에도 피부 세포 속의 노폐물 대사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엉덩이 주변의 뾰루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항문가려움증의 원인과 동반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때문에 한 가지의 처방만으로 항문가려움증을 치료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특히 일시적 증상완화를 위해 스테로이드 계열의 연고를 장기간 사용할 경우에는 오히려 점막면역력의 기능이 저하되며 항문가려움증 재발이 쉽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단순히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항문의 가려운 증상을 유발한 체내의 근본적인원인을 해결하고 점막면역력을 강화하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항문 주변의 청결을 항상 유지 해야 하며 항문 주변을 적정하게 건조시켜줘야 합니다.변기에 5분이상 머무르는 것도 삼가 해주세요.




항문의 가렵고 불편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더 큰 질환으로 진행되기 전에 대장항문외과,치질전문병원에 방문해볼 것을 권한합니다.정확한 원인 분석에 따른 치료를 통해 모든 분들이 항문 가려움증에서 벗어났으면 좋겠습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