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태원 서울상의 회장 견마지로 다하겠다!!!

서울상공회의소 회장으로 공식 선출된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견마지로를 다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23일 서울상의는 오전 10시 30분 제24대 정기 의원총회를 열고 최 회장을 차기 서울상의 회장으로 최종 선출했다고 밝혔습니다. 최 회장은 이 자리에서 “추대를 해준 여러분께 대단히 감사하다”며 “어려운 시기에 이런 일을 맡는 것에 대해 상당히 망설임과 여러 가지 생각이 있었고 고초가 있었지만, 나름 무거운 중책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상의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세종대로 대한상의 회관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최 회장을 제24대 회장으로 선출했습니다. 대한상의는 3월 24일 총회를 열어 최 회장을 대한상의 회장으로도 선출할 예정입니다. 서울상의와 대한상의 회장 임기는 3년으로, 한 차례 연임이 가능합니다.

최 회장은 취임사에서 “어려운 시기에 이런 일을 맡는 것에 대해 상당한 망설임과 여러 생각이 있었고 고초가 있었지만, 나름 무거운 중책이라고 생각한다”며 “서울상의를 이끌어나가며 견마지로(犬馬之勞)를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와 얘기가 있기를 바란다. 저로선 혼자서 이 일을 해나가기 어렵다”며 “많은 분이 노력해주셨을 때 경영환경과 대한민국의 앞날, 미래세대를 위해서 만들어나갈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총회에서는 신임회장 선출과 함께 서울상의 회장단도 개편했습니다. 서울상의 부회장에 김남구 한국투자금융지주 회장, 김범수 ㈜카카오 의장,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박지원 ㈜두산 부회장, 이한주 베스핀 글로벌㈜ 대표, 이형희 SK SV위원회 위원장,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 등이 뽑혔습니다.

최 회장은 서울상의 회장이 대한상의 회장을 겸직하는 관례에 따라 다음 달에는 대한상의 회장에 취임합니다. 4대 그룹 회장이 서울상의와 대한상의 회장을 맡는 것은 최 회장이 처음으로, 경제단체 위상이 높아질 것이란 기대가 나오고 있습니다. 최 회장 앞에는 반기업·친노동적 기조 아래 규제 법안을 양산하고 있는 정부·여당에 경제계 입장을 설파해야 하는 등 적지 않은 난제도 기다리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재계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시행과 징벌적 손해배상제 등 각종 기업 규제법안들에 대해 최 회장과 신임 수뇌부가 어떻게 대응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재계 관계자는 “대기업에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까지 아우르는 대한상의 회장으로서 회원사들의 이해관계를 조율해야 하는 점이 최 회장의 고민이자 과제가 될 것”이라며 “이해관계가 제각각인 경제계의 요구를 사전 조율해 기업 규제 법안에 공동대응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견마지로 뜻

개나 말 정도의 하찮은 힘이란 뜻으로, 임금이나 나라를 위해 충성을 다하는 것을 비유한 말.

본래는 '개나 말 정도의 하찮은 힘 또는 수고'를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후에 임금이나 나라를 위해 바치는 자신의 노력을 겸손하게 이르거나, 또는 주인이나 나라를 위해 충성을 다하는 것을 비유하는 관용어로 굳어졌다. '견마'는 신분이 낮거나 미천한 사람을 가리키는 용어로, '개나 말 같은 비천한 사람'을 가리켜 '견마지류(犬馬之類)'라고 하는 데서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