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초등 1,2학년 매일등교

교육당국이 올해 초·중·고교 등교수업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1~2학년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까지 매일 등교가 가능합니다. 2.5단계까지 전면 등교가 가능한 소규모 학교 기준도 기존 300명에서 400명 이하로 상향했습니다.

 

3월 신학기부터 유아와 초등 1~2학년은 매일 등교가 가능해집니다. 초등학교 3~6학년과 중·고등학교는 기존 사회적 거리두기 밀집도 기준에 따라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병행하게 됩니다.

교육부는 28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와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21년 학사 및 교육과정 운영 지원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올해 학사일정은 개학연기 없이 3월에 정상적으로 시작하고, 법정 기준수업일수를 준수해 운영될 예정입니다. 초·중·고·특수학교 수업일수는 매 학년 190일 이상, 유치원 매년 180일 이상이다. 작년엔 예기치못한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학교 수업일수를 단축했습니다.

교육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와 연계한 밀집도 원칙 범위 내에서 지역·학교별로 학사 운영을 탄력적으로 할 수 있다"며 "시간표 변경을 포함한 각종 학사조치, 방역조치, 급식 준비 등 밀집도 변경에 따른 각종 준비 기간을 고려해 시도교육청, 학교와 협업을 강화한다"고 밝혔습니다.

 



학교별·학년별 등교 방식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유아와 초등 1~2학년은 거리두기 2단계까지 밀집도 적용 대상에서 제외 가능하고, 특수학교(급), 소규모학교 등은 2.5단계까지 밀집도 적용여부를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소규모학교 기준 학생 수는 작년 기준 300명 내외에서 올해는 300명 이하, 또는 300명 초과 400명 이하이면서 학급당 학생 수 25명 이하인 학교로 기준이 달라졌습니다. 소규모 유치원은 작년 기준(60명)을 유지합니다.

교육부는 등교가 확대됨에 따라 방역·생활지도 인력 5만 명을 배치하고, 학생 수 30명 이상 초등 1~3학년 과밀학급에 한시적으로 추가 인력을 지원해 학교 방역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최근 교육부는 초등 저학년 과밀학급에 기간제 교원 2000명을 한시적으로 투입해 학습 격차를 완화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또한 식사 시 마스크를 벗는 상황을 고려해 급식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는 등 급식 관리를 강화하고, 학생 영양관리를 위해 가정에서 원격수업을 듣는 학생도 희망하면 학교에서 급식을 먹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수업 운영 방식과 관련해선 자율성이 더 부여됐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교육부 홈페이지 참고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