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드 영어공부 방법

최근, 해외 인기 영화와 TV드라마를 통해 영어회화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미드나 영드 등이 대표적입니다. 실제 한 통계기관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온·오프라인 강의 수강 외의 영어 공부법에 대해 약 28%가 미드, 영드 등 해외 드라마·뉴스 시청 이라고 대답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미드·영드를 활용한 공부의 인기비결은 영어에 흥미를 붙이면서 자연스럽게 공부효과를 가질 수 있고, 실제 원어민들이 사용하는 살아있는 영어표현을 학습할 수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더구나 이제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원하는 프로그램을 검색해 볼 수 있게 돼, 바쁜 직장인들에게도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아무리 좋은 드라마나 뉴스를 선택하더라도 올바른 방법으로 학습하지 않는다면 그저 즐겁게 TV를 시청하는 것에서만 끝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미드 영어공부 방법 알아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드라마에 자주 나오는 문장 반드시 메모하고 외우고 따라 합니다. 미드 속 원어민이 아닌 캐릭터와 할머니·할아버지 발음에 특히 귀 기울이면 리스닝에 도움이 됩니다.

미드는 다양한 장르 중에서 자신의 수준이나 취향에 맞는 것을 택해야 합니다. 초보자들은 ‘Friends’나 ‘How I Met Your Mother’와 같은 시트콤 종류가 좋습니다. 시트콤은 드라마보다 호흡이 짧아서 상황을 더 이해하기 쉽고, 일상에서 많이 쓰는 구어체 표현이나 재치 있는 회화적 표현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드라마 중에서는 폭력적인 장면이나 욕설이 없는 ‘Gilmore Girls’ 같은 가족드라마나 ‘One Tree Hill’ 같은 성장드라마가 좋습니다. 다양한 연령대가 쓰는 언어를 접할 수 있고, 본인과 비슷한 나이의 등장인물에 감정이입을 하면서 보다 집중해서 볼 수 있습니다. 무거운 내용의 의학, 법정 드라마나 대사 없는 여백이 많고 폭력과 욕설이 등장하는 경찰 수사극, 전쟁 드라마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공식사이트에서 소개글을 살펴본 후 고르면 좋습니다.

 

처음 볼 때는 한글자막을 이용해 드라마의 흐름을 우선 파악합니다. 단, 자막만 보는 것은 공부에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내용을 어떻게 말하는지 집중해 들어야 합니다. 이것이 쌓이다 보면 자막을 보면서 “이 말은 어떻게 하나?”라는 의문이 주인공의 말을 들으면서 바로 풀리기도 합니다. 내용 전개가 어느 정도 된 후엔 영문자막을 띄워놓고 봅니다. 자막에 보이는 대사가 그대로 들리는지를 확인하면서 발음과 억양, 그 말을 할 때의 감정을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면 ‘자막 없이 미드보기’가 가능해 집니다. 중요한 문장은 거의 암기할 때까지 반복해서 보는 것이 학습효과는 크지만, 지루한 것을 못 참는 학생이라면 다음편으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스크립트(대본) 활용도 큰 도움이 됩니다. 시중 서점이나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쉽게 스크립트와 번역본을 구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를 먼저 읽고 모르는 단어만 찾아본 후 바로 화면을 통해 확인해 볼 수도 있고, 반대로 자막을 이용하여 미드를 본 후에 스크립트를 활용해 몰랐던 부분을 보완할 수도 있습니다.

 

미드는 청취력뿐 아니라 스피킹 연습에도 좋은 도구입니다. 처음에는 드라마 속 주인공들이 하는 대사를 그대로 따라 말하는 쉐도잉(Shadowing)으로 시작합니다. 속도가 빨라서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멈추지 말고 계속하여 속도감을 느끼는 것이 좋습니다. 주인공 중 하나의 역할을 맡아서 혼자 연기를 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배우의 목소리와 발음, 감정을 흉내내면서 모르는 사이에 대사를 암기하고 영어 감각을 흡수하게 됩니다. 이렇게 여러 편의 미드를 보고 듣고 읽고 말하는 과정을 거치면, 실제 외국인과 대화할 때 이를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드를 이용해 영어공부를 하면 시간은 많이 걸리지만 영어라는 언어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게 돼 장기적인 효과는 큽니다.본인이 즐기면서 공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