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박범계 프로필..추미애 후임 유력?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27일 밤 소셜미디어에서 “그날이 쉽게 오지 않음을 알았어도 또한 그날이 꼭 와야 한다는 것도 절실하게 깨달았다”고 했습니다. 지난 24일 법원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 집행정지 결정을 내린 이후 처음으로 메시지를 낸 것입니다. 정치권에선 추 장관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 등 검찰 개혁의 당위성을 거듭 주장하며 법원 결정에 우회적인 불만도 피력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습니다.

결국 추미애는 버려졌습니다.

추미애 후임으로 박범계의원이 유력하다는 조선일보 기사가 나왔습니다. 개각도 임박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오는 29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교체할 예정인 가운데 윤석열 검찰총장에 맞설 차기 법무부 장관으로 누가 내정될지 정치권과 법조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여권은 윤 총장에 대한 징계 실패에도 불구하고 검찰 개혁을 밀어붙일 수 있는 정치적 영향력을 갖춘 적임자를 찾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검사 출신인 소병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나 판사 출신 박범계 민주당 의원 등의 발탁 가능성이 거론됩니다.

27일 여권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번 주 중 윤 총장 징계 문제에 따른 혼란을 매듭짓기 위해 추가 개각 등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추 장관을 교체하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공수처장)을 지명하면서 분위기 쇄신을 꾀하는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 25일 청와대 핵심 참모들과의 논의를 거쳐 이번 사안에 대한 사과의 뜻을 밝혔습니다. 이의 연장선상에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이번 주 중으로 사의를 표명할 가능성도 거론됩니다.

여권 내부에서는 이번 개각에서 후임 법무부 장관으로 소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됩니다. 소 의원은 대구고검장과 법무연수원장을 지낸 검사 출신입니다. 여권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그간 ‘검사 출신 법무부 장관’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유지해왔으나, 윤 총장에게 기운 검찰 조직에 대한 장악력을 높이기 위해 소 의원을 발탁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이용구 법무부 차관 등도 후보로 거론되나 ‘택시기사 폭행 논란’ 등이 인사권자 입장에서 부담이 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다른 법무부 장관 후보로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습니다. 3선(選)인 박 의원은 판사 출신으로,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민정2비서관과 법무비서관을 지냈습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오랜 기간 활동해왔고, 2018년엔 사법개혁특위 간사도 맡았습니다. 이에 여권에선 “문재인 정부 국정 철학에 밝은 편이고, 검찰·법원 조직과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 임기 막바지 ‘검찰 개혁’에 드라이브를 걸 적임자”란 평가가 나옵니다. 여당이 수사·기소권 분리 등 ‘검찰 개혁 시즌2’를 예고한 상황에서 추진력을 높이기 위해선 비(非)검찰 법조인 출신 중진 의원이 제격이란 평가다. 현직 국회의원인 만큼 청문회 부담도 덜하다는 것이 여권의 판단입니다.

 

문 대통령이 후임 법무부 장관을 내정한다 해도 인사 청문회를 거쳐 임명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에 따라 이 기간 추 장관의 마지막 행보에도 관심이 쏠립니다. 추 장관이 교체되기 직전까지 법원 결정에 대한 즉시항고, 윤 총장 가족 및 측근 관련 수사 박차, 내년 1월 초 검찰 정기 인사 등의 카드를 사용해 윤 총장을 몰아세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박범계 프로필

1963년 4월 27일, 충청북도 영동

 

연세대학교 법학 학사

한밭대학교 경제학 학사

 

2020.07 ~

제21대 국회 전반기 법제사법위원회 위원

2020.05 ~

제21대 국회의원 (대전 서구을/더불어민주당)

2018.10

제20대 국회 사법개혁 특별위원회 위원

2018.10 ~

더불어민주당 생활적폐청산특별위원회 위원장

2018.07

제20대 국회 후반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

반응형

'issue & life > Who 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대화 프로필  (0) 2020.12.30
이지영 강사 학력 연봉 100억  (0) 2020.12.29
최향 회룡포 프로필 나이  (0) 2020.12.27
정영애 프로필  (0) 2020.12.25
박주희 자기야 나이 프로필  (0) 2020.12.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