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상복합 아파트 일반아파트 차이점

최근에는 주상복합 아파트와 일반아파트의 차이가 줄었다고 합니다. 

주상복합 아파트는 쉽게 말해 주거공간과 상업공간이 하나의 건물에 설계/건축된 건물입니다.

주상복합은 본래 도심공동화 현상을 막고 도심 내에 직장을 갖고 잇는 사람들에게 주거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건물이지만 1990년대 말부터 구매력을 갖춘 부유층을 대상으로 주거 및 투자 목적으로 많이 건설 되었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최초의 주상복합 아파트는 서울 도곡동의 타워팰리스입니다.

 

오늘은 주상복합아파트와 일반 아파트의 차이점과 각각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핵가족과 1인 가구가 늘어나고,수도권에 주상복합아파트가 들어서면서 주상복합아파트의 관심과 분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상복합아파트와 일반 아파트 무슨 차이일까요?

주상복합아파트와 일반아파트 차이점

주상복합은 상업지에 위치하고 있어 공급되는 가격이 일반 아파트보다 분양가, 관리비, 재산세가 더 높습니다.

그리고 연면적 70% 이하로 공급되는 면적대비 전용면적이 10%가량 작아 전용률이 낮고, 실제 사용하는 평수보다

넓게 평수가 책정되어 있어,부담하게 되는 관리비의 금액이 높습니다.

일반 아파트의 비해 1.5배 정도가 나오는데 심한 경우 그 이상이 나오기도 합니다.

 

두번째로는 일반 아파트의 비해 환기와 통풍이 취약하다는 점입니다.

화재가 발생한다면 일반 아파트의 비해 확산이 빠르고,아파트보다 전용률이 낮아 창문이 좁기 때문에 환기도 취약하다고 합니다.

세 번째로는 서비스 면적이 작아 상대적으로베란다 부분이 협소합니다.

 

네 번째로는 주상복합아파트는 외벽이 통유리되어있는 곳이 많다 보니 단열 쪽에서 성능이 많이 떨어져 일반 아파트보다 냉난방비가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주상복합아파트 일반아파트 차이점

주상복합 이란,쉽게 말해 주거공간과 상업공간이 하나의 건물에 설계/건축된 건물입니다.지상 2∼4층은 상...

blog.naver.com

주상복합아파트 장점

 

주상복합아파트는 주거공간과 상업공간이 같이 복합되어 있는 건물을 주상복합아파트라고 이야기합니다.

주상복합아파트는 실질적으로 1층과 2층은 상업공간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법적으로는 70% 이상이 주거공간으로 이루어지면 주상복합아파트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주상복합아파트의 특징은 이미 아파트 단지 내의 필요한 시설들이 이미 존재하기 때문에 굳이 외부로 나가지 않아도 됩니다.만약, 나가야 한다고 해도 아래층의 상가들이 활성화가 될 수 있는 입지이거나, 초역세권인 경우가 많아 되도록이면 도보로 10분 안팎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상복합아파트는 용적률이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대부분 초고층이라서 일조권과 조망권이 보장이 된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주상복합 아파트의 장점을 살펴보자면, 먼저 저층의 경우 에는 상업공간으로 사용되고 고층의 경우에는 주거공간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아파트 단지 내에 편의 시설들이 다 준비되어있기 때문에 단지 외부로 나갈 필요가 없어집니다.

또한 주상복합 아파트들은 주로 역세권을 자랑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도보로 10분 안팎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상복합 아파트의 용적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고층이나 초고층 건물로 건축되기 때문에 조망권과 일조권이 확실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아파트에 비해서 높이가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하다보니 전망 하나는 끝내준다고 표현할 수 있으며, 뷰가 그렇게 좋다고 전해집니다.

마지막으로 300세대 이상의 주상복합 아파트의 경우에는 주로 프리미엄 아파트와 비슷한 수준의 커뮤니티 시설들이 건물 안에 다 있어서 주거 인프라가 상당히 좋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인기가 좋은 편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