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포천 화적연

화적연은 볏단을 쌓아놓은 듯한 바위가 물웅덩이와 어우러지는 비경이라는 뜻으로 명승 제93호입니다.

화적연

지도에서 위치를 확인하세요

m.map.kakao.com

경기도 포천 한탄강지질공원에 있는 화적연(禾積淵)이 OCN 채널 드라마 ‘써치’를 촬영한 장소로 관심을 끌고있습니다.

써치는 비무장지대(DMZ) 내 실종과 살인사건 이후 전개되는 수색, 정체불명의 공포스러운 대상을 밝혀내는 과정을 그린 작품입니다.

영북면 자일리와 관인면 사정리 경계에 있는 화적연은 한탄강에 있는 큰바위와 깊은 연못으로 이루어진 절경입니다. 마치 볏 짚단을 쌓아 올린 것 같은 형상이어서 '볏가리소'의 한자역 '화적(禾積)' 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어느날 한 늙은 농부가 3년 가뭄에 비 한방울 내리지 않는 하늘을 원망하면서 이 연못가에 앉아 한숨을 쉬면서 "이 많은 물을 두고서 곡식을 말려 죽여야 한다는 말이냐? 하늘도 무심커니와 용도 3년을 두고 낮잠만 자는가 보다."라고 탄식하자 물이 왈칵 뒤집히며 용의 머리가 쑥 나오면서 꼬리를 치며 하늘로 올라가자 그 날 밤부터 비가 내려 풍년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때부터 이 지방에 가뭄이 들면 화적연에서 기우제를 지내는 풍습이 생겼습니다. 

https://m.blog.naver.com/ch113119/222113182389

걷기 좋은 길 - 화적연 · 한탄강 주상절리 길(경기도 포천)

강원도 철원과 경기도 포천 · 연천을 적셔주는 한탄강 일원은 협곡과 폭포, 기암괴석, 주상절리 등의 독특...

blog.naver.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