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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 주가는?

산업은행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추진하기 위해 한진칼에 8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공식화되면서 세계 10위권 초대형 항공사 탄생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정부는 16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 회의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정상화 방안을 논의하고 이런 결론을 내놨습니다. 산은은 우선 대한항공 모회사인 한진칼에 제3자 배정 유상증자로 5000억원을 투입하고, 3000억원 규모의 교환사채(EB)를 인수해서 한진칼을 지원합니다.

 

이후 한진칼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대한항공의 유상증자(2조5000억원)에 참여합니다. 이를 통해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신주(1조5000억원) 및 영구채(3000억원)로 총 1조8000억원을 투입합니다.

 

이 과정이 끝나면 ‘한진칼→대한항공→아시아나’ 구조가 만들어집니다. 사실상 국내 1, 2위 항공사가 합쳐져 ‘글로벌 톱7’ 항공사가 탄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풀어야 할 과제도 만만치 않습니다.

조원태 회장과 경영권 경쟁을 벌이고 있는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가 인수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하고 나섰습니다.

구조조정 등 노조의 협조를 어떻게 끌어낼 것인가도 관건입니다.

 

 

한편 정부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이후 항공료 인상 등 '독과점 폐해'를 막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땅콩회항'과 '물컵갑질'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한진 총수일가에 대해서도 재발 방지를 약속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16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M&A) 관련해 "외항사와 저비용항공사 등과의 경쟁으로 급격한 운임 인상은 없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소비자편익이 저해되지 않도록 적극 관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적 대형항공사의 합병으로 인한 독과점 시장이 형성되고 이로 인한 항공요금이 인상되는 등 소비자 편익 저해에 대한 우려를 고려한 것입니다. 이에 국토부는 추가 운수권 배분 시 단독노선 운임평가 평가항목의 배점을 높이기로 했습니다. 슬롯 배정시 과도한 운임설정에 대해 불이익을 주겠다는 의미입니다.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한진 총수일가에 대해서는 "산업은행이 오너와 경영진의 책임경영 의지를 이끌어내고 건전경영이 이뤄지도록 감시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며 "국토부는 항공업 독과점에 대한 우려, 오너리스크로 인한 안전운항 저해, 불공정 경영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 나가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논란이 된 고용문제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습니다. 국토부는 "중복 노선·시설 등의 조정을 통해 발생하는 여유인력이 있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신규노선 개척과 항공서비스의 질적 제고에 여유인력을 투입해 소비자 선택권을 높이는 것이 목표"라며 "자본잠식, 현산과의 M&A 불발 등으로 경영환경과 고용이 불안정한 현 상황보다 M&A를 통해 글로벌 항공사로 거듭나 오히려 고용안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국토부는 당초 아시아나항공이 정상유지 가능하다는 전제 아래 한국 항공산업의 네트워크 유지를 위해 양대 FSC 체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여왔고 HDC현대산업개발과의 인수 지원도 이 같은 맥락이었습니다. 국토부는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19로 기업의 존속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 이어지면서 이번 M&A를 통해 국가 항공산업 차원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전했습니다.

현재 대한항공이 보유한 항공기는 167대, 아시아나항공이 보유한 항공기는 84대로 둘을 합하면 251대(2020년 6월말 기준)입니다. 이는 에어프랑스(220여대) 루프트한자(280여대) 등과 견줄만 한 수치입니다.

항공업계에서는 두 항공사의 합병은 인천공항 등 공항 슬롯 점유율이 높아지는 만큼 외항사와의 협업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한항공은 인천공항의 슬롯(시간당 최대 이착륙 횟수) 24%를, 아시아나는 16%로 이를 합하면 40%나 됩니다.

 

news.v.daum.net/v/20201116121620194?f=o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 본격화..산은, 8천억 투입

[앵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가 공식화됐습니다. 산업은행이 한진그룹의 지주회사인 한진칼에 8천억 원을 투자하는 것을 시작으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통합을 진행한다는 계획입니다.

news.v.daum.net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는 빅딜이 성사됐다는 소식에 16일 항공주들의 주가가 일제히 급등세입니다.

16일 오전 11시 30분 기준 아시아나는 전일 대비 1190원(27.74%) 오른 5480원에 거래 중입니다. 에어부산은 전일 대비 985원(25.62%) 오른 483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같은 시간 대한항공의 주가는 전일보다 1950원(8.14%) 오른 2만5900원에 거래 중입니다.

또한, 정부와 산업은행은 대한항공의 저비용항공사(LCC)인 진에어와 아시아나의 자회사인 에어부산, 에어서울 역시 통합해 대형 LCC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이에 에어부산과 진에어의 주가는 전일 대비 각각 25.1%, 5.94% 급등한 4810원, 1만70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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