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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문산 고속도로 개통 통행료 노선도

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7일 0시부터 서울~문산 고속도로가 개통합니다. 이 고속도로는 경기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에서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를 연결하는 총연장 35.2㎞, 왕복 4~6차선 도로입니다.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 전 구간 주행 시 2,900원이입니다.정체가 빈번했던 자유로와 통일로의 차량 흐름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서울 문산 고속도로 노선도

 

국토교통부는 6일 오전 10시 고양휴게소에서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식을 열었다고 밝혔습니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경기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에서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까지 35.2㎞를 연결하는 왕복 4∼6차로 도로입니다.


지난 2015년 11월 착공 이후 총투자비 약 2조1천190억 원을 투입해 5년 만에 개통됐습니다.
당초 2017년 개통을 목표로 했으나 노선 갈등으로 착공이 미뤄지는 등 사업 과정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 상습 정체를 겪던 자유로·통일로의 차량 흐름이 개선되고 경기 서북부에서 서울과 경기 남부로의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으로 통일로(파주 월롱∼구파발)의 교통량은 하루 8천여 대, 자유로(고양 장월∼김포대교)는 하루 2만7천여 대가 줄어들 것으로 국토부는 전망했습니다.

 

고양 휴게소


해당 구간을 시속 100㎞가량 정속 주행하면 이동에는 약 25분이 걸린다고 국토부는 설명했습니다.
새 도로를 이용하면 이동시간이 통일로와 자유로를 이용할 때와 비교해 각각 40분(8㎞), 10분(10㎞)가량 단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2기 신도시인 파주 운정신도시와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고양 창릉지구에서 보다 편리하게 수도권 고속도로망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 등 수도권 도로 네트워크 효율성이 전반적으로 높아진다고 국토부는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전북 익산에서 충남 부여, 경기 평택과 서울을 거쳐 향후 개성과 평양까지 직접 연결하는 국가간선도로망 남북2축 북부 구간으로, 향후 남북 간 경제교류 협력을 위한 핵심 교통시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 전 구간 주행 시 2천900원으로 결정됐습니다. 이는 국토부의 `통행료 관리 로드맵`에 따른 것으로 도로공사가 운영하는 재정고속도로 수준으로 책정됐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도교통부 홈페이지 참고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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