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인플루언서 뜻 수익은?

많은 분들이 인플루언서에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목적은 다양 하겠지만 가장 큰 이유가 돈을 벌려는게 제일 큽니다.

 

인플루언서 뜻

인플루언서는 인스타그램 ・ 유튜브 ・ 트위터 등 SNS에서 많은 팔로워 ・ 구독자를 가진 사용자나 포털사이트에서 영향력이 큰 블로그를 운영하는 파워블로거 ,유튜버 등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영향을 미친다는 뜻의 단어인 ‘influence’에 사람을 뜻하는 접미사인 ‘-er’를 붙인 것으로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인플루언서는 콘텐츠를 생산하는 크리에이터형 인플루언서와 패션 ・ 뷰티 분야의 모델형 인플루언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방법을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SNS를 통해 제품 사용 후기 등을 검색한 후 제품을 구매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질낮은 상품의 과대광고, 협찬인지 후기인지 알 수 없는 광고 등 부작용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유튜버)  월 수익

유명 인플루언서는 수입이 어마어마 합니다. 정말 억소리 납니다.

지난해 1인 미디어 창작자(유투버)들이 신고한 월별 수입 규모는 933만8000원으로 근로소득자 평균 월급(306만원, 근로소득자 18년 국세청 신고 소득 기준)의 3배에 달했습니다.

 

7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이 국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유투버의 신규 등록 현황과 2019년 수입신고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수입금액을 신고한 유투버는 총 330명으로 이들이 신고한 수입금액은 184억9000만원이었습니다. 해당 수치는 국세청이 지난해 9월부터 유튜버 등 신종사업에 대한 업종코드를 신설한 후 처음으로 공개되는 수입 규모입니다.

 

유투버의 경우 구독자 1000명 이상, 연간 재생 시간 4000시간 이상이면 영상에 광고를 붙이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1인 미디어 시장 규모가 2018년 3조8000억원에서 지난해 5조1700억원으로 성장하고 향후 2023년까지 7조9000억원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과세 당국의 유투버 수익 파익과 과세는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신종업종코드 신설 이후 사업자 등록을 한 유투버는 총 691명으로 이 중 근로자를 고용하지 아니하고 물적 시설이 없는 면세사업자로 신고한 유투버가 332명, 인적 시설(영상 편집자, 시나리오 작성자 등을 고용)과 물적 시설(별도의 방송 스튜디오 등)을 갖춘 유투버가 359명이었습니다.

 

올해는 더 늘어나 지난 8월 현재 미디어 컨텐츠 창작자로 신규 등록한 개인사업자는 총 2387명에 이르지만 한국인이 만든 유튜브 채널 중 구독자가 10만명 이상인 유투버가 올해 5월 기준 4379명임을 감안하면 과세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유투버는 여전히 많은 셈입니다.

 

사업자 등록이 이뤄진 유투버 가운데 시설을 갖춘 비교적 큰 규모의 유투버는 과세사업자로 구분돼 매년 2회 부가가치세를 신고하고, 이듬해 5월에는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근로자를 고용하지 않고 물적 시설이 없는 경우는 면세사업자로 구분돼 부가세 신고는 면제되며 종소세만 신고하게 됩니다. 이번에 공개된 수입 현황은 시설을 갖춘 비교적 큰 규모의 유투버의 지난해 수입 신고 내역입니다.

 

물적·인적 시설을 갖춘 유투버 가운데 지난해 수입을 신고한 사업자는 총 330명으로 이들이 신고한 총 수입액은 184억9000만원이었습니다. 이를 유투버 당 월 평균액으로 환산하면 이들의 한 달 평균 수입은 933만8000원으로, 연 평균 수입은 1억12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유투버들의 주요 수익원인 구글로부터 받는 광고수익의 경우 73억5500만원이 신고돼 총 수입의 약 40%를 차지했습니다. 유투버 당 매월 벌어들이는 광고 평균 수익은 371만5000원 정도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논란된 바 있는 일명 '뒷광고'의 경우도 신고 대상입니다. 지난해 소비자원의 실태조사에 따르면 유튜브 인스타그램 국내 상위 인플루언서 계정 가운데 대가를 지급 받은 사실을 받은 밝힌 게시글은 30%에 불과했습니다. 유투버들이 광고주에게 협찬품을 받는 경우 부가세법 상 정상적인 거래에 의해 형성된 객관적 교환가격으로 세금을 신고해야 하며 금전을 받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번 신고 내역에 따르면 유투버들은 구글로부터 받는 광고수익보다 이른바 PPL 등 간접광고로 발생된 수입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유투버가 구글로부터 받는 광고외에 벌어들이는 수입은 매월 562만4000원 정도입니다.

 

유명한 파워블러거들 또한 억 단위 이상으로 연간 소득을 내는 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은 대세가 유튜브라 많은 분들이 유튜버로 전향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암튼 잘나가는 인플루언서 수입은 어마어마 할겁니다.

인플루언서 뜻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