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비용 알아보기

벌써 다음주가 추석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가족간 만남이 제한적일 수 있는데 그래도 차례 지내는 분들을 위해 정보 남기겠습니다.

 

올 추석 차례상 비용은 작년보다 조금 늘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홍수로 인한 피해로 농산물 물가가 올라서 그런것 같습니다.

 

 

 

 

 

추석 차례상 비용 알아보기

 

추석 연휴를 앞두고 긴 장마와 태풍 등 기상 악재가 겹치면서 추석 차례상 비용도 전년에 비해 올랐다고 합니다. 전통시장은 약 24만원, 대형마트는 약 34만원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전국 19개 지역 18개 전통시장과 27개 대형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추석 성수품 가격을 조사한 결과 대형마트 구입한 상차림 비용은 약 34만1747원, 전통시장 구입비용은 23만9205원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동기와 비교하면 전통시장 5.1&, 대형마트 10.3% 상승한 비용입니다.


추석이 가까워 오면서 물가는 더 오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품목별로는 무 가격이 지난해 대비 160%(대형마트 기준)나 오르며 가장 많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배추도 137% 상승해 가격부담이 높아졌습니다.

일반가정 수요가 높은 사과와 소고기 가격도 증가해 주부들의 시름을 더했습니다. 생산량이 감소한 사과 가격은 73.4% 올랐고 한우 수요가 높아지면서 도매가가 오른 소고기 가격 역시 14.7%나 상승했습니다. 도축 마리수가 증가하는 돼지고기 가격은 안정세를 유지할 전망이지만 닭고기, 계란 가격은 태풍 피해 등으로 생산량이 감소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품목이 전통시장에서 저렴했지만 밀가루, 청주, 쌀 등은 대형마트 가격이 오히려 낮았다. 수급이 어려워진 배추, 무도 대규모로 매입하는 대형마트가 저렴했습니다. 반면 참깨, 고사리, 두부 등은 대형마트가 전통시장 대비 2배 이상 비쌌습니다.

aT는 가장 저렴하게 성수품을 살 수 있는 구매 적기 시기도 함께 발표했습니다. 채소류는 수요가 집중되는 추석 1∼2일 전을 피해 추석 3∼5일 전에, 소고기는 선물세트 등의 수요가 감소하여 가격하락이 예상되는 추석 4일 전∼당일에 구입하는 것이 좋고, 과일은 제수용 수요가 많은 시기인 추석 5일 전∼당일을 피해 추석 6∼8일 전에 구입하는 것을 권장했습니다.

이기우 aT 이사는 "온라인몰과 함께 추석맞이 직거래장터나 가까운 전통시장에서 우리 농산물을 많이 구매해 달라"며 "간소화된 추석 차례상으로 조상에 대한 예를 다하는 뜻깊은 명절을 보내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추석 차례상 비용 알아 보았습니다.

고향 또는 부모님 방문 안 하시는 분들 많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래도 안부 전화,문자 꼭 보내시기 바랍니다.

행복한 추석 보내시기 바랍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차례상은 일반적으로 5열로 차리며, 1열에는 식사류인 밥 국 등이 오릅니다. 2열은 제사상의 주요리가 되는 구이, 전 등이 오르고 3열에는 생선, 두부, 고기탕, 4열에는 나물, 김치 포, 마지막 5열에는 과일과 과자 등 후식이 올라옵니다.

 

차례상에 음식을 배치할 때도 순서가 있습니다. 첫째 줄은 홍동백서에 따라 붉은 과일을 동쪽에, 흰 과일을 서쪽에 놓는다. 둘째 줄에선 좌포우혜에 따라 서쪽 끝에 포를, 동쪽 끝에 식혜를 놓습니다.

 

넷째 줄은 어동육서로 생선은 오른쪽에, 육류는 서쪽에 놓습니다.

 

5열에는 반서갱동에 따라 밥과 술은 서쪽, 국은 동쪽, 수저와 그릇은 가운데 배치합니다.

 

추석 차례상에는 참고로 송편이 올라갑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