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택담보대출 금리인하

코픽스가 사상 최저를 기록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더 내릴 것으로 전망 됩니다. 

한국은행에서 금리를 더 올릴 계획은 없어 보입니다.

 

18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7월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0.81%로 전월 대비 0.08%포인트 하락했습니다.

변동형 주택담보대출의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코픽스(COFIX, 자금조달비용지수)가 또 다시 0%대를 기록하며 사상 최저치 기록을 매달 갈아치우고 있다. 이미 역대 최저치인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더 하락할 전망입니다.

8개월 연속 내림세를 지속하고 있는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지난 6월 사상 처음 0%대로 떨어진 이후 두 달째 0%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픽스는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의 기준이 됩니다. 이에 따라 19일부터 7월 코픽스 금리 수준이 은행권의 신규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에 반영돼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떨어질 전망입니다. 

 


코픽스는 국내 8개 은행이 조달한 자금의 가중평균금리입니다. 은행이 실제 취급한 예·적금, 은행채 등 수신상품의 금리 변동을 매달 반영한다고 합니다.


7월 잔액 기준 코픽스도 1.41%로 전월 대비 0.07%포인트 하락했습니다.

신규취급액과 잔액 기준 코픽스에는 정기예금, 정기적금, 상호부금, 주택부금, 양도성예금증서, 환매조건부채권매도, 표지어음매출, 금융채(후순위채 및 전환사채 제외)가 포함됩니다. 

 

7월 신 잔액기준 코픽스는 1.11%로 전월 대비 0.07%포인트 떨어졌습니다. 신 잔액기준 코픽스에는 기존 코픽스 대상 상품에 추가로 기타 예수금, 기타 차입금 및 결제성자금 등의 금리까지 포함됩니다.

 

한편 은행권 변동금리형 주택담보대출(주택대출) 금리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사상 최저치로 떨어졌지만 이를 기반으로 실제 적용되는 주택대출 금리는 오히려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달 연 1%대까지 내려갔던 주택대출 변동금리 하단은 다시 2%대로 올라섰습니다. 일부 은행이 금융조달비용이 올랐다며 사실상 가산금리를 인상한 영향입니다.

 

19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우리·NH농협은행이 7월 코픽스를 반영해 이날부터 적용하는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 연계 변동금리형 주택대출 금리는 연 2.04∼3.90%입니다.

 

국민은행은 연 2.23∼3.73%입니다. 전날과 비교하면 상·하단이 8bp(1bp=0.01%포인트) 낮지만 6월 코픽스를 반영하기 시작한 7월 16일에 비하면 2bp 높습니다.

 

국민은행은 7월 16∼30일에 2.21∼3.71%, 7월 31일∼8월 15일에는 2.31∼3.81%의 금리를 적용했습니다.

농협은행은 연 2.04∼3.65%입니다. 농협은행 금리는 지난달 16일 1.96∼3.57%까지 내려가 주목받았지만 이날 적용 금리는 그보다 8bp 올랐습니다.

 

이에 비해 우리은행은 연 2.30~3.90%를 적용합니다. 이는 전날보다 8bp, 지난달 16일보다 6bp 각각 낮은 금리로 코픽스 하락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였습니다.

 

코픽스는 국내 8개 은행이 자금을 조달할 때 지불한 비용을 바탕으로 계산합니다. 통상 매월 18일 발표되는데 일반적으로 코픽스 변동폭을 따라 주택대출 변동금리도 움직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은행이 자체적으로 가산금리, 우대금리 등을 조정하는 경우입니다.

 

대출금리는 '기준금리 + 가산금리 - 우대금리' 구조로 책정된다. 가산금리는 업무 원가, 신용 프리미엄, 리스크 관리 비용 등을 반영해 주기적으로 재산정됩니다.

 

7월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0.81%로 전달보다 8bp 내렸지만 실제 고객이 적용받는 대출금리 증감폭이 은행마다 다른 것은 이런 이유입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신규 코픽스 기준과 신(新)잔액 코픽스 기준 금리의 적정 포트폴리오를 유지하기 위해 신규 코픽스 금리의 상품 이율을 조정했다"며 "이번 금리 조정은 신규로 취급하는 주택대출에 적용되는 것으로, 기존 대출은 해당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주택대출 변동금리 중 금리가 더 낮은 신규 코픽스 기준 상품에 고객 쏠림 현상이 심해 관리가 필요하다고 보고 금리를 조절했다는 얘기입니다. 신규 코픽스는 해당 기간에 조달한 자금을 대상으로 산정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금리 변동을 빠르게 반영한다고 합니다.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할 때 꼼꼼하게 잘 비교 해보시고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