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의정부고 졸업사진 2020 흑인분장 논란..샘오취리 비판

가나 출신 방송인 샘 오취리가 의정부고의 흑인 분장 졸업사진을 비판한 가운데 누리꾼들 의견도 분분하다고 합니다.

 

가나 출신 방송인 샘 오취리가 의정부고 졸업사진에 인종차별이라 지적했다가 역풍을 맞았습니다.

샘 오취리는 6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참 2020년에 이런 것을 보면 안타깝고 슬퍼요. 웃기지 않습니다!"라며 사진을 게재했습니다.

공개된 사진 속에는 의정부고 학생들이 흑인 분장을 한 채 관을 들고 졸업사진을 찍은 모습이 담겨 있었습니다. 의정부고 학생들은 최근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관짝소년단' 밈 패러디를 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관짝소년단'은 관을 들고 가며 춤을 추는 아프리카 가나의 장례 문화에 네티즌들이 별명을 붙인 것입니다.

샘 오취리는 "저희 흑인들 입장에서 매우 불쾌한 행동입니다. 제발 하지 마세요! 문화를 따라하는 것 알겠는데 굳이 얼굴 색칠 까지 해야 돼요? 한국에서 이런 행동들 없었으면 좋겠어요"라며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는 것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기회가 되면 한 번 같이 이야기 하고 싶어요"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의정부고등학교 관계자는 "저희 학생들이 패러디를 했다가 논란이 된 졸업사진은 어떤 의도도 없는, 단순 패러디"라며 "일명 '관짝소년단'을 패러디 한 학생들에게 직접 확인한 결과, 흑인비하, 인종차별 등의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했다. 정말 단순하게 패러디를 한 것 뿐이었다고 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흑인비하, 인종차별이라는 얘기가 있는데, 만약 백인이었다면 저희 학생들이 얼굴을 하얗게 했을 것이다. 그러면 그것도 백인 비하라고 할 수 있는 건가 싶다"며 "의정부고 학생들이 매년 졸업사진을 촬영할 때, 유행했던 인물이나 캐릭터 등을 따라 한다. 학생들이 어떤 의도를 갖고 정치, 사회 풍자를 하는 것은 아니다. 오해하지 않으시길 부탁드린다"고 전했습니다.

 

논란이 커졌고, 샘 오취리와 관계자는 언론의 취재에 묵묵부답했습니다. 네티즌들 사이에서도 갑론을박이 있었지만 많은 이들이 "본인은 초상권 침해 아닌가", "백인 콘셉트였으면 하얗게 칠했을 것이다. 그래도 인종차별이라 할 것이냐", "흑인 희화화가 아니라 짤 패러디일 뿐", "흑인한테 동양인이 맞을 땐 아무 소리 없다가"라고 지적했다. 샘 오취리는 이에 대해서도 더 이상 댓글을 달지 않았습니다.

 


특히 샘 오취리는 한 게시글 안에서 한국어와 영어의 표현을 달리 해 비판 받고 있습니다. 특히 그가 쓴 "This ignorance cannot continue"란 표현이 '한국은 무지하다'고 해석돼 대중의 비판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샘 오취리가 2015년 방송된 JTBC '비정상회담'에 패널로 출연한 장면이 재조명 됐고, 동양인 비하를 한 적이 있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당시 그는 각 나라의 특이한 대회 중 스페인의 '얼굴 찌푸리기 대회'를 재현하다가 손으로 눈을 찢는 모습을 보인 것. 손으로 눈을 찢는 행동은 서양인이 동양인을 비하할 때 하는 것인데, 굳이 그 행동을 한 이유가 뭐냐며 샘 오취리 역시 인종차별을 했던 입장이라는 의견이 팽배해졌습니다.

 

단순 패러디인지 인종차별인지 구분이 안가네요..입장차가 커보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