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WTO 사무총장 출마..유명희 프로필,학력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차기 WTO 사무총장에 출마를 한다고 합니다.한국에서는 세번째 도전입니다.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24일 WTO 사무총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WTO 사무국에 공식 후보등록을 마치면 본격적인 선거 캠페인에 나설 예정입니다.

유 본부장은 이날 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한국이 WTO 체제로 구축된 통상규범과 교역질서 속에 자유로운 무역을 통해 성장한 만큼, 이제는 우리 경험과 역량을 발휘해 WTO 교역질서와 국제공조체제를 복원, 발전시키는데 책임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출마 이유를 밝혔습니다.

유 본부장은 "현재 WTO는 협상·규범제정·분쟁 해결 등 그 어느 기능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1995년 출범 이래 가장 큰 위기에 직면했다"고 진단한 뒤 WTO 개혁의 적임자임을 자처했습니다.

한국이 중견국으로서 가교 역할도 강조했습니다. 유 본부장은 "현재 WTO가 미·중 등 주요 국간, 선진국과 개도국 간 갈등으로 정체된 만큼, 한국이 회원국 간 갈등을 중재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유 본부장은 출마 선언 후 기자회견에서 '이번 출마가 한일 무역갈등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WTO 사무총장이라는 자리는 특정 소송에서 특정 국가를 대변하는 자리가 아니다"라고 강조한 뒤 "개별 소송은 개별 논리에 따라 철저히 준비해서 대응해야 한다. 일본 수출규제 조치의 경우 WTO 규범을 위반했다는 것이 우리 정부 입장"이라고 답했습니다.

 


미국이 WTO에 비판적인 입장을 보이는 데 대해선 "미국 무역대표부(USTR)의 기본적인 입장은 WTO 탈퇴가 아니라 WTO 개혁"이라며 "그 개혁을 할 수 있는 적임자가 WTO 사무총장이 돼야 한다는 게 미국의 입장"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유 본부장은 미국, 중국 등과 후보 출마에 대해 사전 교감이 있었는지를 묻자 "주요국들과 긴밀하게 평소에도 협의하고 있다"는 말로 대신했습니다.

정부는 전날 대외경제장관회의를 통해 유 본부장의 WTO 입후보를 의결했습니다.

그동안 유 본부장과 함께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제2차장(전 통상교섭본부장)이 유력 후보로 거론됐으나 결국 현직 통상 장관 쪽으로 정리됐습니다.

한국의 WTO 사무총장 도전은 세 번째라고 합니다. 정부는 과거와 달리 이번에는 어느 정도 승산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WTO 사무총장 선출 절차는 지지도가 가장 낮은 후보가 탈락하는 과정을 반복한 뒤 최종 단일후보자를 만장일치로 추대하는 방식입니다.

현재까지 후보 등록을 한 국가는 멕시코, 나이지리아, 이집트, 몰도바 등 4곳입니다. 164개 WTO 회원국을 지역별로 보면, 아프리카가 40여개국으로 가장 많고 그다음이 유럽연합(EU), 아시아, 미주 등의 순입니다.

정부 관계자는 "아프리카에서 2명의 후보가 나왔고, EU에서도 후보를 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쪽으로 표가 쏠릴 수 있는 만큼, 우리는 일단 아시아 국가들의 표심을 공략하되, 최종 본선에 오를 때를 대비해 다양한 국가들에도 표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멕시코의 경우 현 호베르투 아제베두 사무총장이 브라질 출신이어서 또다시 남미 출신이 되는 것에는 심리적 저항감이 있을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정부는 산업부, 외교부 등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범부처 TF를 꾸려 유 본부장의 WTO 사무총장 입후보 활동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유명희 프로필

1967년생인 유 실장은 울산 출신으로 정신여고를 나와 서울대 영문학과에 진학했습니다. 이후 같은 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정책학 석사 학위를 받고 미국 밴더빌트대 법대를 나왔습니다.

그는 행정고시 35회를 합격해 공직에 입문했습니다. 1996년 1월부터 통상산업부 WTO과에서 통상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1998년 통상 기능이 외교통상부로 이관되면서 북미통상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이후 외교통상부에서 자유무역협정(FTA)정책과장, FTA서비스교섭과장, 주중국대사관 1등서기관과 참사관 등을 거치며 실무 경험을 쌓았습니다.

2010년에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사무국으로 파견을 갔고, 2014년에는 대통령비서실에서 외신대변인으로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통상 업무가 외교부에서 다시 산업부로 옮겨간 이후인 2015년부터는 산업부에서 FTA교섭관 겸 동아시아FTA 추진기획단장, 통상정책국장, 통상교섭실장 등을 역임하며 일선에서 통상 현안을 다뤘습니다.

2019년에는 통상교섭본부장을 맡게되면서 산업부 역사상 첫 여성 차관급 공무원이 됐습니다. 그는 산업부의 실장급(1급) 고위 공무원에 오른 첫 여성 공무원이기도 해 공직 사회 '유리천장'을 부순 인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주요 프로필

▲1967년 울산 출생 ▲서울대 영어영문학과 ▲행정고시 35회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 자유무역협정(FTA)정책과장 ▲주중국대사관 1등서기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대표부 파견 ▲대통령비서실 외신대변인 ▲산업부 통상정책국장 ▲산업부 통상교섭실장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