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삐라 뜻 어원,북한 대남 삐라 살포 예고

북한이 남측에 삐라 살포를 한다고 합니다.
오랜만에 삐라얘기 들어서 옛날 생각이 납니다.
초등학교때 삐라 주으면 신고하라고 했었는데..

북한군은 16일 남북합의로 비무장화된 지역에 다시 진출하고 남쪽을 향해 삐라(전단)를 살포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북한 인민군 총참모부는 이날 조선중앙통신 '공개보도' 형식으로 발표한 입장문에서 "우리 군대는 최근 각일각 북남관계가 악화일로로 줄달음치고 있는 사태를 예리하게 주시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총참모부는 "우리는 당 중앙위원회 통일전선부와 대적 관계부서들로부터 북남합의에 따라 비무장화된 지대들에 군대가 다시 진출하여 전선을 요새화하며 대남 군사적 경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행동 방안을 연구할데 대한 의견을 접수하였다"고 말했습니다.

북측이 말한 '합의에 따라 비무장화된 지대'들은 개성과 금강산 일대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북측은 남쪽을 향한 대대적인 삐라 살포 계획도 시사했습니다.

총참모부는 "지상전선과 서남해상의 많은 구역을 개방하고 철저한 안전조치를 강구하여 예견되어 있는 각계각층 우리 인민들의 대규모적인 대적삐라 살포 투쟁을 적극 협조할데 대한 의견도 접수하였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상과 같은 의견들을 신속히 실행하기 위한 군사적 행동계획들을 작성하여 당 중앙군사위원회의 승인을 받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남측에서는 삐라 살포 막고 있는데 북한에서는 날린다고 하니 상황이 참 아이러니 합니다.


삐라 어원 뜻
전단지를 가리키는 일본어 비라(ビラ)에서 유래된 말로 일제강점기 이후로는 의미로 '전단지'라는 의미로 쓰였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대북 내지 대남 심리전 용도로 사용하는 전단지만을 일컫는 말이 되어버렸습니다.
삐라가 탄생한 경위는 2차대전 당시에 미군이 엄청난 양의 전단을 일본 곳곳에 투하시켰기 때문인데, 이 비라는 삐라와는 달리 항복 권유 문서가 아닌 융단 폭격 예정 도시 일람을 안내해주는 안내문의 성격이 강했습니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 초창기만 해도 '삐라'는 단순 전단지를 일컫는 단어였지만 6.25 전쟁을 거치면서 단어의 의미가 변형되었습니다.
한국전쟁 당시 UN군 진영에서는 비교적 초창기부터 심리전을 중요시하여 수 많은 삐라를 공산군 진영 측에 뿌려대었습니다.
그리고 전쟁 이후, 북한은 최대한 남한 내에 각종 협력 인사들을 확보하기 위해 간첩 파견, 주민 선동, 각종 정치/경제/군대 및 각종 사회 관련 고위급 인사들 매수 등을 일삼았으며, 그 일환 중 하나로 이용된 공산주의 선전 매개체로 공산주의나 북한의 장점들을 최대한 적어놓은 각종 선전물을 남한 영토 내에 살포하는 행위도 있었습니다.

그러한 삐라늘 북한이 다시 살포 한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국민 중 누가 북한 삐라보고 북한을 동조 할런지 의문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