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간이 안좋을때 특별이 나타나는 증상이 무엇인지 알아 보겠습니다.보통 피곤하면 간이 안좋아서 그렇다는 얘기들을 많이 합니다. 사실일까요?

 

간이 안 좋을 때 증상은 간 질환에 따라 달라지지만 피부와 눈이 노랗게 변하는 황달 증상이 대표적인 증상

몸속의 화학 공장이라 불릴 만큼 중요한 간은 적갈색의 장기로 오른쪽 갈비뼈로 싸여 있고, 횡격막 아래 복부 내에 위치합니다.

소화를 직접 담당하는 장기는 아니지만, 쓸개즙을 생산해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합니다. 또 물질의 저장, 노폐물 생성, 음식물과 함께 흡수된 유독 물질을 해독하는 작용 등 여러 물질의 합성과 분해도 담당합니다.

 


간은 물질대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구체적으로 탄수화물 대사 ,아미노산 및 단백질 대사 ,아미노산 및 단백질 대사 ,비타민 및 무기질 대사 ,호르몬 대사 등 담당을 합니다.

우리 몸이 기능을 잘 하기 위해서는 간이 필요합니다. 간을 돌보지 않거나 간에 중요한 영양분을 공급하지 않으면 간부전에 걸려 사망하게 됩니다.

간은 다양한 역할과 기능을 하는 만큼, 상태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질환도 다양합니다.

가장 도드라지는 증상은 피곤함입니다. 간이 제 역할을 못 하면 독소와 노폐물 분해 능력이 떨어져 피로감을 쉽게 느끼게 합니다.

 


술도 늦게 깹니다. 숙취를 해소하는 역할을 하는 간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해독작용 역시 느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 소화가 잘 안 되고 입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 소화를 돕는 쓸개즙을 생산하는 간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소화 역시 느려지는게 당연합니다. 소화가 잘되지 않으면 더부룩한 증상과 함께 입 냄새도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얼굴과 소변의 색을 노랗게 하기도 하는데 간이 제 역할을 못 하면서 혈액에 빌리루빈이라는 물질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빌리루빈이 증가하면 피부를 노랗게 만들고, 체외로 배출되며 소변도 노랗게 만듭니다.

이밖에도 간이 안 좋으면 두통과 코피, 잇몸에서 피가 나는 증상, 헛구역질 증상 등도 발생합니다.

 

간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질병은 정말 많습니다.

 

간염, 유육종증, 지방간, 알코올성 간 질환, 간암, 간경변증, 임신 중독증, 비호지킨 림프종, 윌슨병, 라이 증후군, 기타 신생아 황달, 간흡충증, 간농양, 간혈관종 등이 있습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갑자기 피로회복이 더디거나 음주 후 숙취해소가 잘 되지 않는 등 간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이 발견된다면, 병원에서 간 기능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 간을 보호하는 음식을 챙겨먹는 것도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로는 호두, 오미자, 낙지, 홍합, 홍삼 등이 있습니다.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알아 보았습니다.

40대 이상 부터는 간 건강을 지키는 생활 습관을 지녀야 합니다. 명심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