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소득 정치 유튜버 탈세

구독자 10만의 정치 유튜버가 탈세를 하다 국세청에 딱 걸렸습니다. 딸 계좌등을 동원해 수익을 쪼개 받았다고 합니다.

 

A씨는 시사·정치 유튜버로 1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는 구글에서 유튜브 관련 광고 대가를 받을 때 딸 이름의 계좌를 이용했습니다. 광고 수입을 숨겨 소득세를 내지 않기 위해서라고 국세청은 보고 있습니다. A씨는 유튜브 출연자에게 출연료를 줄 때 먼저 소득세를 떼야 하는 원천징수 의무도 지키지 않았습니다.  
 
전일수 국세청 국제조사과 사무관은 “A씨는 자기 계좌로 받은 광고 수입도 일부만 종합소득으로 신고했다”며 “국세청이 추징한 탈루 세금만 수억원대”라고 말했습니다.

국세청은 고소득 유튜버 등에 대한 세무 검증을 강화한다고 24일 밝혔습니다. 1인 미디어 시장이 커지며 고소득자가 빠르게 늘고 있지만 세금을 회피하는 사례도 잦아졌다는 판단에서입니다. 1인 미디어 제작자의 핵심 수익 모델은 동영상을 유튜브 같은 플랫폼에 올리고 광고 조회 수에 따라 수입을 얻는 것입니다.
 
‘인플루엔서’라고 불리는 유명인이 해외에서 광고 대가를 받을 때 1만 달러(약 1240만원) 이하는 아예 신고하지 않는 사례도 적발됐습니다. 국세청은 건당 1000달러, 연간 합산으로 1인당 1만 달러 이상의 외환 거래 관련 자료를 정밀하게 분석해 세무 검증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국세청에 따르면 구독자 10만 명 이상 유튜브 채널은 2015년 367개에서 최근 4379개로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8월 정부 분석에 따르면 1인 미디어 시장의 매출 규모는 2018년 3조8700억원에서 2023년 7조9000억원으로 커질 전망입니다.
 
박정열 국세청 국제조사과장은 “차명 계좌 이용, 송금액 쪼개기 등으로 해외 소득을 숨기는 고소득 제작자들을 중점적으로 검증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정치인 욕하면서 좋아요 구독 눌러주세요 외치면서 뒤에서는 탈세를 했다니....

그러니까 욕먹는겁니다. 탈세한 유튜버가 누구인지는 모르겠지만 반성하시고 세금 꼭 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